전기차 접수 시작… 보조금이 줄었다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21.02.04 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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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2020년 친환경차 등록 대수가 80만 대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올해는 전기차 12만 1000대, 수소차 1만 50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전년대비 각각 21.4%와 49.2% 늘어난 규모다. 지원 예산은 전기차 1조 230억 원, 수소차 3655억 원으로 늘었다. 하지만 전기차의 규모 증가. 각종 인프라 시설 투자에 집중하면서 소비자 개개인이 받는 보조금은 줄었다.

2월 들어 각 자동차 제조사들이 전기차 접수를 진행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베스트셀링 전기차 조에 사전 예약을 시작했으며, 현대차는 포터 EV에 다양한 라인업을 추가해 전기 트럭 시장 확대를 노리고 있다.

친환경차 보조금이 갈수록 줄어들자 하루라도 빨리 전기차를 구입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구매 시기를 놓치면 보조금 혜택이 줄어들고 그만큼 차량 구입에 따른 개인 부담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부터 2015년에는 전기차 구입 시 1500만 원의 보조금이 일괄 지급됐지만 2018년부터 1017만 원~1200만 원으로 차등 지급되더니 현재는 300~800만 원대까지 보조금이 줄었다.

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에도 해당한다. 2020년까지 500만 원이었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보조금은 올해부터 아예 사라졌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취득세 감면 한도 역시 9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낮아졌다.

그렇다면 내가 구입할 전기차가 어느 정도 국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지 챙겨야 한다.

가장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은 현대 코나와 기아 니로인데, 총 800만 원을 보조받을 수 있다. 코나는 히트 펌프 탑재 모델과 PTC 히터 탑재 모델 모두 최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니로 PTC 히터 모델은 주행거리와 전비가 낮아져 780만 원의 보조금을 받게 됐다.

출시와 함께 1년 판매분 완판을 자랑하던 쉐보레 볼트 EV는 주행거리와 전비에서 조금 더 점수가 깎여 760만 원의 보조금이 책정된다.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짧은 도심형 전기차 르노 조에와 푸조 e-208은 650~700만 원대 보조금을 받는다. 그래도 기본 차량 가격이 낮은 편이라 소비자 구입가격 자체는 가장 낮다.

보조금 자체를 받지 못하는 모델도 있다. 값비싼 전기차는 보조금을 받지 못하게 된 것. 대중적인 보급형 차종을 늘리고자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 기준을 차등화한 것이 이유다.

6천만 원 미만 전기차는 보조금이 전액 지원되지만 6천만 원~9천만 원 대 모델에는 보조금의 50%이 깎인다. 9천만 원 이상 전기차는 아예 보조금이 없다. 때문에 기존에 보조금을 받던 테슬라 모델 S와 벤츠 EQC, 재규어 I-PACE 등은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빠진다. 이에 테슬라를 비롯한 일부 수입사들이 자사 전기차의 가격을 조정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국가 보조금 이외에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받을 수 있는 보조금도 조정됐다. 서울시 보조금은 400만 원 수준이다. 경기도는 모델에 따라 400~600만 원을 차등 지급한다. 올해 가장 많은 전기차를 보급하기로 한 경북지역은 600만 원에서 최대 1100만 원까지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경북 지역에서 현대 코나 EV를 구입하면 최대 1900만 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얘기다.

한편, 수소차인 현대 넥쏘에는 보조금 2250만 원이 지원된다.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치면 최대 3750만 원까지 늘어난 혜택을 받는다. 다만 수소 충전소가 크게 부족하기 때문에 수소 충전에 대한 충분한 사전 지식 없이 구입하면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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