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뉴스 > 최신뉴스

최신뉴스

제네시스 GV80, D에서 후진 문제 발생... 조사 확대되나?

현대자동차가 팰리세이드 후진 관련 문제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제네시스 일부 모델에서도 변속기 관련 문제가 제기됐다.

해당 문제는 GV80 동호회를 통해 알려졌는데, 모든 차가 아닌 1대 차량만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문제라면 이 문제가 다수의 차량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에 원인 파악과 조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제 차량은 제네시스 GV80. 변속기를 후진(R)으로 설정한 후 다시 전진(D)로 바궜음에도 차량은 전진 대신 후진을 한다.

후진을 한 후 전진을 하려면 중간 정차 후 변속기를 주차(P)로 변경한 다음 다시 전진(D)으로 설정해야 한다.

출처 : 제네시스 GV80 카페의 원문 게시글

운전자가 후진(R)에서 전진(D) 기어를 바꾸면 차량은 시스템적으로 전진(D)으로 인식한다. 하지만 변속기는 전진 명령을 수행하지 않고 후진을 유지하는 문제로 예상된다.

영상에 따르면 변속기가 후진(R)으로 설정 됐을 때 변속 다이얼의 조명은 후진을 알리는 색상으로 변경된다. 계기판에도 변속 상태가 'R'이라는 메세지가 뜬다. 또 후방 카메라가 작동하며 후진 상황을 알려주는 후방 가이드 램드도 점등된다.

차량을 멈춘 뒤 변속기를 전진(D)로 바꾸면 차량 내 모든 시스템은 정상적으로 전진 상황으로 인식한다. 변속 다이얼 조명, 계기판 모두 전진(D)으로 인식했으며, 후방 가이드 램프도 정상적으로 꺼졌다. 후방 카메라도 전방을 바라보는 방향으로 변경됐다.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전진 명령을 수행한 것.

하지만 변속기 내부에서 기계적인 변속은 이뤄지지 않았다.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아도 차량은 계속 후진한다. 이때 어떠한 경고 메시지도 나오지 않는다.


이번 문제는 변속기를 기계적으로 조작하는 것이 아닌 전자신호로 조작하는 SBW(Shift by Wire) 방식을 사용하면서 나온 소프트웨어 오류일 가능성이 크다. 변속기 자체의 구조적 결함이 아닌,프로그램의 오류 가능성이 크다는 얘기다. 때문에 문제가 파악될 경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빠른 해결이 가능할 전망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지우기는 어렵다. 제네시스 측은 차량 출시 일정을 미루면서 완성도를 높이겠다고 했다. 또한 제네시스는 소비자들의 예상 범위를 넘는 높은 가격을 제시하며 자신감(?)을 표햤다. 하지만 위와 같은 문제가 도마 위에 올랐고, 다시금 어떤 문제가 나올지 모른다는 비평도 피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전문가들은 신차가 나왔을 떄 수개월 이후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제조사가 예상하지 못한 문제들이 소비자들의 통해 밝혀지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의견쓰기 로그인     회원가입
전체의견 8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truth1202 (truth1202)

    이제 국내에 출시해서 문제가 생기고 무상수리 해주는건 연구개발 과정의 일부가 된것같네요. 어디까지가는지 지켜보고있습니다.

    2020-02-09 오전 12:58 의견에 댓글달기
  • 시승기 (junos)

    자동차 제조 역사에 따른 문화를 좀 쫓아가나 했습니다만, 브라운관에서 LED로 바뀌는 과도기 기회를 기술로 극복해야 하는데, 마치 문화를 모두 이해하고 넘어설 수 있다는 근자감이 나은 문제에요. 설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해결한다고 해도, 버튼을 누르고 계기판이나 다른 조명을 통해 확인해야 하는 인터페이스는 사고를 불러올 가능성이 크고, 사고가 나도 모두 고객의 잘못이라는 맨트를 날릴 뿐입니다. 자율주행 이미지를 버튼식 기어변경 인터페이스로 부각시키려 했지만, 정작 그에 대한 불편함과 불안함은 고객의 몫인거죠. 독점의 횡포라 보입니다.

    2020-02-08 오후 01:40 의견에 댓글달기
  • 싱글라이더 (mukkebi7)

    국내산이 출시초기 결함은 당연시?하네요.. 또한 다른업체는 좋은차 가져와 국내생산과 동시에 일부부품을 국산화해 문제가 생기고... 기술력 부족인지.... 씁쓸합니다. 정말 가격만 외산과 경쟁을 하는것인지...

    2020-02-08 오전 10:16 의견에 댓글달기
  • 원양 (fox905)

    재규어가 왜 다이얼 방식을 버리고 기어봉으로 다시 회귀했을까요? 최첨단 이미지에 원가절감까지 묻고 더블로 가는 메이커들 때문에 기어봉의 매력이 자꾸 없어지는 현시국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기어봉의 멋짐을 모르는 당신은 불쌍해요!

    2020-02-08 오전 10:03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GV80 너무 급하게 출시했죠 미완성 차량입니다

    2020-02-07 오후 10:38 의견에 댓글달기
  • sun993cf (sun993cf)

    저차는 왜 브레이크 제대로 안 밟았다는 개소리가 없지? 팰리는 그렇게나 많이 브레이크도 안 밟고 변속한게 잘한거냐고 개거품 물더니....

    2020-02-07 오후 09:28 의견에 댓글달기
  • 푸코 (jg1478)

    베타테스트를 소비자상대로하는 흉기클라스~!!!! 역시 흉기차~!!!

    2020-02-07 오후 06:06 의견에 댓글달기
  • 촌놈No5 (dra784)

    이건 리콜감이네요.

    2020-02-07 오후 03:46 의견에 댓글달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전체 최신뉴스 리스트 더 보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

로드테스트 영상을 한눈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