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업계소식

다임러 트럭 코리아, 출범 20주년 맞아 ‘트럭커 2.0시대’ 비전 발표

2023-09-14 오전 11:06:55
안토니오 란다조 다임러 트럭 코리아 대표
다임러 트럭 코리아(대표이사 안토니오 란다조)가 국내 진출 20주년을 기념해 지난 20년간의 주요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미래 트럭 운송을 이끌 ‘트럭커 2.0 시대‘의 비전과 전략을 공유하는 기자간담회를 서울 마포구 호텔 나루에서 14일 개최했다.

‘한국을 움직인 20년‘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안토니오 란다조(Antonio Randazzo) 대표가 취임 이후 첫 공식 석상에서 20년 동안의 성과와 더불어 미래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다임러 트럭 코리아의 새로운 시작에 대한 포부를 전했다. 이어서 이번 행사를 위해 특별히 방한한 안드레아스 폰 발펠트(Andreas von Wallfeld) 다임러 트럭 AG 해외 사업 부문 대표가 다임러 트럭 AG의 글로벌 미래 전략을 발표했다.

안토니오 란다조 대표는 “고객 여러분들의 신뢰와 파트너사의 지원으로 다임러 트럭 코리아가 성공적인 20주년 맞이했다“며 “앞으로 새로운 트럭커 2.0 시대를 열며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로 고객들에게 보답하고, 협력사와 딜러 등 업계 파트너들과의 신뢰 및 상호 협력을 통해 동반 성장기회를 창출하는 다임러 트럭 생태계(Daimler Truck Eco-system) 조성할 것“이라고 새로운 비전을 밝혔다.


지난 2003년 출범한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세계 최대 상용차 브랜드인 다임러 트럭 AG의 한국법인으로 메르세데스-벤츠의 탑클래스 제품을 소개하며 국내 프리미엄 상용차 시장을 개척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올해 5월 기준 국내 누적 판매량 13,000대를 돌파했다. 장거리 운송 대형 트럭, 초고중량 특수 화물 및 도시 배송용 중형 트럭, 건설용 덤프 트럭 등 다양한 세그먼트에서 그동안 출시된 차종은 1,500여 종에 이른다. 특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대형 트럭 악트로스(Actros) 1세대부터 5세대까지 출시하며 사이드 미러를 대체한 미러캠, 부분 자율 시스템인 액티브 드라이브 어시스트(ADA), 보행자 감지 긴급 자동 제동 시스템인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5(ABA 5) 등 업계 최초의 혁신사양을 선보여 국내 상용차 시장의 제품 수준을 향상시켰다.

한편,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지속 가능한 경영 활동의 일환으로 ‘세이브 더 비, 세이브 더 그린(Save the Bee, Save the Green)’ 캠페인 및 국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기 위해 친환경 재제조 부품인 순정 르만 부품 적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등 탄소 중립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국내 특장사의 파트너이자 상용차 시장의 일원으로 해외 수출 및 상용차 인프라 향상에 기여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메르세데스-벤츠의 프리미엄 제품을 출시하며 상용차 시장의 질적 성장을 이끌었을 뿐 아니라 다양한 방면에서 한국 경제와 상용차 시장 발전에 기여해 왔다.

먼저 국내 특장사에 메르세데스-벤츠 차량 섀시를 공급해 1,600대 이상의 완성 특장차를 수출, 한국 특장사의 해외 수출에 협력해왔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의 고성능 특수트럭 유니목을 통해 제설, 화재 진압 시 독보적인 성능으로 재난 방제와 인명 구조가 필요한 순간에 기여해 왔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상용차 시장 인프라 향상을 위해서도 장기적으로 투자해오고 있다. 2015년 트럭 전문 판매 및 정비 인력을 양성하는 트레이닝 센터를 설립하고, 2019년 충남 아산에 수입 상용차 최대 규모의 신개념 트럭 전용 출고 센터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스타 센터‘를 열었다. 올해 4월, 다임러 트럭 부품 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이어서 8월에는 유니목 전용 서비스센터를 오픈하며 전국 공식 서비스센터 총 17개소를 운영하며 서비스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했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이날 다가오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맞이해 ‘트럭커 2.0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와 함께 향후 20년을 위한 새로운 미래 전략과 비전을 발표했다. 첫번째, 전기 트럭을 비롯한 신규 모델 및 브랜드 도입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며 상용차 전문기업으로서 정체성을 강화한다. 두번째, 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해 공동 시장을 확대하며 신규 시장 진입 기회를 창출한다. 마지막으로 인프라 투자와 업계 최고 수준의 서비스로 고객 신뢰와 만족을 위한 서비스 역량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2023년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6월부터 8월까지 최근 3개월 연속 수입 트랙터 부문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트랙터 세그먼트에서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아록스 4151 8X4 모델 출시로 현 4x2 및 6x4 라인업에 초대형 카고 라인업을 추가하며, 15톤 덤프 시장 신규 진출도 준비를 마쳤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대형 전기 트럭 e악트로스와 함께 신규 패밀리 브랜드를 통해 e캔터(eCanter) 베이스의 중형 전기 트럭 조기 도입을 추진해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전기 트럭 라인업을 갖춰 국내 중대형 전기 트럭 시장을 선도할 예정이다.

국내 특장사와 협력, 판매 채널 확장 및 특수 트럭 시장 강화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향후 신규 판매 채널 및 시장 개척을 위해 국내 특장사와의 협력을 더욱 더 공고히 한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가 고객들에게 직접 차량을 판매하는 대신 협력 특장사에 섀시를 공급하고, 특수장비를 부착해 특장사를 통해 판매하는 새로운 경로를 통해 판매 채널을 확대함으로써 시장 내 판매 경쟁력을 강화한다.

지난 5월 소방 특장 기업 에프원텍과 업무 협약 및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 다목적 고성능 산불 진압용 섀시의 2023년 판매 계약을 체결한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8월에는 20년 된 파트너사인 서광산업과 협력해 ‘아록스 2130L 축거 6900mm’ 모델을 출시하고, 서광 특장을 통한 판매 채널도 신설했다.

트럭 전용 부품센터 설립으로 서비스 역량 강화
다임러 트럭 코리아는 고객 성공과 만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서비스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 4월 경기도 여주에 설립한 ‘다임러 트럭 부품센터’는 총 15만 개에 달하는 7천여 종의 트럭 부품을 갖춘 트럭 전용 부품물류센터로, 트럭 전용 부품의 재고 보유량을 획기적으로 높여 핵심 부품 보유율을 99%까지 향상시켰다. 이로써 원활한 부품 공급과 탄력적인 배송을 통해 고객들의 운휴 시간을 최소화해 총 운송 효율(TTE, Total Transport Efficiency)을 극대화하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이 날 다임러 트럭 코리아 출범 20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안드레아스 폰 발펠트 다임러 트럭 AG 해외 사업 부문 대표가 참석해 다임러 트럭 AG의 글로벌 전략을 발표했다.

안드레아스 폰 발펠트 다임러 트럭 AG 해외 사업 부문 대표

안드레아스 대표는 “한국 시장은 다임러 트럭의 핵심 시장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다가오는 2025년에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 무공해 차량(ZEV, Zero Emission Vehicle)을 통해 미래 운송시대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첨단 e액슬(eAxle) 기술과 고효율 전기 파워트레인이 탑재된 e악트로스300과 400 모델을 소개하며 “한국 시장에 e악트로스를 조기 도입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전기 트럭 정착을 위해서는 전기차 인프라와 더불어 정부 보조금 정책 및 규제가 핵심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0개가 있습니다.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