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프리뷰

바뀐 듯 안바뀐 듯... 메르세데스-벤츠, CLA 페이스리프트 공개

2023-01-19 오후 3:57:51
메르세데스-벤츠가 CLA와 CLA 슈팅브레이크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공개했다. 4도어 쿠페와 왜건형 모델인 슈팅브레이크, 고성능 모델인 AMG 모델까지 모두 발표한 것이 특징이다.

디자인은 거의 유사하다. 점 형태로 이뤄졌던 그릴 내부가 벤츠 스타 패턴으로 마감됐다. 헤드램프 내부 그래픽도 변경됐는데, 기존 2개로 구성됐던 LED 주간주행등이 ‘<’자 형태로 단순해졌다. 범퍼 디자인은 거의 동일하지만 양측면 부위를 별도의 색상으로 꾸며 공기흡입구 디자인을 돋보이게 했다.


측면부의 변화로는 새로운 휠 디자인의 적용이 꼽힌다. 새로운 디자인의 휠로 멋을 내며, 최대 19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도록 준비된다. 후면부는 새로운 리어 디퓨저와 디자인이 변경된 리어램프가 특징이다.

추가된 색상은 하이퍼 블루(Hyper Blue)와 스펙트럼 블루(Spectral Blue)다.


실내 디자인도 거의 바뀌지 않았다. 7인치 디스플레이 계기판부터 시작해 10.25인치 디스플레이 2개를 연결한 계기판-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구성도 동일하다.

이제 기본적으로 스티어링 휠이 나파가죽으로 마감된다. 옵션으로 아티코(ARTICO) 가죽도 추가된다. 새롭게 카본 룩 트림이 추가돼 계기판 주위와 도어 트림 부분을 꾸밀 수도 있다. 오픈-포어 브라운 라임 우드(open-pore brown lime wood)와 같은 원목 장식도 추가됐다. AMG 라인 사양은 아티코/마이크로컷(ARTICO/MICROCUT) 등 극세사 소재로 실내가 마감된다.


다기능 컴포트 시트가 CLA와 CLA 슈팅브레이크에 기본으로 장착된다. 이 시트에는 아티코 인조가죽과 블랙 색상의 패브릭 소재가 사용되며, 옵션으로 세이지 그레이(Sage Grey) 색상도 추가할 수 있다. AMG 라인 모델은 바이아 브라운(Bahia brown) 컬러의 시트가 사용된다.

재활용 재료가 보다 폭넓게 사용됐다. 시트 중앙 부분은 100% 재활용 소재로 제작된 원단이 사용됐다. 아티코/마이크로컷 시트는 표면이 65%, 안쪽은 85%에 이르는 범위가 재활용 소재로 제작됐다. 벤츠는 10년 이내로 2020년 대비 승용차 제조 시 발생되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기본 사양 구성도 좋아졌다. 후방카메라와 USB 포트, 나파 가죽 스티어링 휠 등이 기본으로 탑재되며 프로그레시브 트림은 LED 헤드 램프, 럼버 서포트가 탑재된 시트와 자동 주차 기능 등 각종 패키지 옵션이 기본 사양으로 탑재된다.

최신 MBUX가 탑재됐다. 일반적인 다이얼 형태인 클래식(Classic), 다이내믹한 디자인이 강조된 스포티(Sporty), 정보를 최소화로 표기한 디스크릿(Discreet) 테마를 선택할 수 있다. 여기에 내비게이션, 주행보조,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세 가지 모드와 7가지 색상 테마를 통해 운전자가 원하는 취향으로 변경할 수 있다.

무선으로 애플 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이 추가된다. 여기에 부족했던 USB-C 포트가 추가 설치되고 충전 용량도 증가한다. USB 포트에 조명도 추가해 어두운 환경에서 쉽게 찾도록 했다.

음성 명령도 “헤이 메르세데스”라고 부르지 않아도 불러올 수 있다. 대화 학습 기능이 추가됐으며 블루투스와 스마트폰 연결, 응급 처치 키트 검색 등 차량이 제공할 수 있는 정보량이 늘어났다.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탑재로 기존에 자리했던 터치패드는 생략됐다.

옵션으로 부메스터(Burmester)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된다.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효과를 통해 보다 선명한 음질과 공간감, 깊이를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ADAS 기능도 강화됐다. 차선이탈 경고 및 보조 기능은 지금까지 브레이크 제어를 통해 차량 진행 방향을 차로 안쪽으로 변경했지만 이제 스티어링 휠 조향 보조 기능까지 추가됐다. 자동 주차 기능은 평행 및 직각 주차까지 기능이 확장됐고 3D 이미지 처리가 이뤄진 360도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기능도 탑재된다.


탑재되는 엔진에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추가된다. 벨트 구동 스타터 제너레이터(belt-driven starter-generator, RSG)의 탑재로 한층 낮은 진동과 조용한 시동이 가능해졌다. 에코 모드에서 주행 중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기어 중립뿐 아니라 엔진 자체를 작동시키지 않고 관성 주행을 할 수 있다. 또, 전기모터는 14마력을 발휘해 출발 시 엔진 부하도 줄여준다. 브레이크를 밟아 에너지 회수가 이뤄지면 12V 배터리와 48V 배터리 모두 충전이 이뤄진다. 에코 스코어 3.0(ECO Score 3.0) 기능은 운전자가 보다 효율적인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주도록 업데이트됐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모터 성능이 향상됐다. 전기모터는 기존 100마력에서 108마력으로 출력이 향상됐다. 정확한 수치는 밝히지 않았지만 배터리 개선을 통해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도 증가했다. 충전은 3.7kW, 7.4kW, 11kW 규격의 완속 충전을 할 수 있으며, 22kW의 급속 충전도 지원한다. 급속 충전 기능을 활용할 경우 10~80% 충전을 25분 만에 끝낼 수 있다.


A-클래스와 마찬가지로 CLA 역시 AMG 사양은 AMG 35와 AMG 45 S로 간소화됐다. 이중 AMG CLA 35는 세로형 그릴 디자인을 비롯해 상급 사양인 AMG CLA 45 S와 동일한 전면 디자인이 적용돼 존재감을 높이도록 했다.


엔진 후드 끝부분에 자리하던 벤츠 로고는 AMG 로고로 대체된다. AMG 모델은 LED 하이퍼포먼스 램프가 기본 사양이며 옵션으로 멀티빔 LED 램프도 준비된다.


실내는 AMG 전용 버튼을 포함한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 휠이 사용된다. 이곳에서 3단계 ESP와 AMG 다이내믹스와 같은 AMG 전용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최신 MBUX가 동일하게 탑재된다. AMG 전용 디자인이 반영된다.


옵션으로 AMG 퍼포먼스 시트를 추가할 수 있다. 아티코 인조가죽과 마이크로컷 극세사 조합을 가지며, 바이아 브라운 혹은 세이지 그레이 색상도 선택할 수 있다. 실내 내장재로 오픈-포어 라임 우드 트림도 추가 가능하다.


AMG A35 모델에는 4기통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에 BSG(Belt-driven Starter-Generator) 방식의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추가됐다. 전기모터는 14마력을 발휘해 보다 민첩하게 엔진을 작동시킬 수 있도록 했다. 엔진 출력은 306마력, 최대토크는 40.8kgf.m를 발휘한다. 변속기는 AMG SPEEDSHIFT DCT 8단 사양으로 기존 7단에서 변경이 이뤄졌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9초 만에 도달 가능하다. 여기에 전면 라디에이터의 교체로 한계 주행 시 온도 관리를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냉각 성능이 향상됐다.


AMG 스트릿 스타일 에디션(AMG Street Style Edition)도 추가된다. AMG CLA 45 S 4MATIC+를 위한 전용 에디션으로, 마운틴 그레이 마그노(mountain grey magno) 색상에 오렌지 컬러 액센트로 존재감을 높였다. 새롭게 디자인한 19인치 무광 블랙 휠과 레드 컬러의 캘리퍼로 멋을 냈다.

실내는 극세사로 마감된 AMG 퍼포먼스 시트가 장착되며, 밝은 오렌지 색상 장식이 추가됐다. 스티어링 휠에도 오렌지 컬러 스티칭이 적용됐다. 이외에 실내 곳곳에 알루미늄 장식을 사용해 특별한 감각을 만들었다.


4기통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421마력과 51.0kgf·m의 토크를 뿜어낸다. 이를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1초 만에 도달하며 최고 속도는 270km/h에서 제한된다. AMG 토크 컨트롤(AMG TORQUE CONTROL)이 적용된 완전 가변 사륜구동 시스템과 후륜 다판클러치 조합을 통해 구동력을 전후로 배분하는 것 이외에 후륜 좌우 구동력까지 제어 가능하다.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0개가 있습니다.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