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월드뉴스

아무리 봐도 KN인데? KIA 대신 KN 검색 건수 월간 3만 건

2022-11-22 오후 3:21:00
2021년, 기아자동차는 ‘기아’로 사명을 교체하고 새로운 로고 디자인을 공개했다. 기존까지는 붉은색을 중심으로 타원과 영문을 사용했다. 1994년 창립 50주년을 맞이해 변경된 이후 2021년까지 27년간 사용해왔다.

기아의 새로운 로고 디자인은 균형(Symmetry)과 리듬(Rhythm), 상승(Rising)의 3가지 디자인 콘셉트로 개발됐다. ‘균형’은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시하겠다는 자신감을, ‘리듬’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변화하겠다는 자세, ‘상승’은 새로운 브랜드로 도약하겠다는 열정을 의미한다.

기아는 화려한 불꽃놀이와 드론 쇼를 통해 새로운 로고를 공개했다. 하지만 공개된 로고는 ‘KIA’가 아닌 ‘KN’처럼 보인다. 새로운 기아 로고가 공개되고 2년 가까이 지났음에도 많은 소비자들은 여전히 기아의 새로운 로고에 혼란스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 트렌드 데이터(Google Trends data)에 따르면 전 세계 다양한 국가에서 ‘KN Car’ 혹은 ‘KN Car brand’라는 명칭으로 검색하는 숫자가 증가하고 있다. 이중 미국 소비자들은 ‘KN 브랜드가 무엇인가?(What is KN car brand, What is KN)’라는 질문을 많이 했다. 일부는 ‘KN 카니발(KN Carnival)’, ‘KN 텔루라이드(KN Telluride)’ 등을 검색하며 모델명은 알지만 기아 브랜드 자체를 잘못 인지하는 경우도 나타났다.

영국이나 캐나다, 호주 소비자들은 한 단계 심도 있는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KN 자동차 브랜드 가격(KN car brand price)’, ‘KN 브랜드 전기차(KN car brand electric)’ 등으로 검색하며 새로운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나타냈다.


구글에 따르면 ‘KN’과 관련된 검색 건수는 한 달에 약 3만 건 수준이다. 이 때문에 ‘KN C’만 입력해도 자동으로 KN Car 혹은 KN Car Brand라는 검색어를 제안해 주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간과 자금 등을 필요로 한다. 이 때문에 기아가 로고 디자인으로 인해 의도치 않은 주의 분산이 이뤄진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하지만 KIA라는 이름의 검색 건수가 한 달에 약 183만 건에 이르기 때문에 혼동으로 인한 영향이 미미하다는 점, 기아를 KN으로 알아볼 정도로 자동차에 관심이 없던 소비자들이 스스로 검색을 통해 기아 브랜드를 알아가고 있다는 점 덕분에 오히려 긍정적일 수 있다는 의견도 있다.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0개가 있습니다.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