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구매가이드 > 차량 구입 & 타이어 Q&A

차량 구입 & 타이어 Q&A

차량구입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동
[국산차] 4인 아빠차 중고 1500~2000 문의입니다.
작성자 : 궁금해라
조회수 : 254  |  작성일 : 2021-11-24 오후 4:18:21

 

안녕하세요

 (내용이 너무 길어 죄송합니다 ㅠ)

 

오토뷰, 구독자 여러분 오랜만에 다시 문의 글을 남기네요, 늘 즐거운? 고민이 있을때 마다 여기 게시판을 기웃기웃하네요 ㅎㅎ

 

 

 

운전경력: 10년이상 (30 초반) - 자동차에 관심이 있는편(나름 차계부 작성 중)

가족구성: 자녀 2명 (4세 2세)

연간 주행거리: 대략 1만km  (가족 여행, 병원, 마트, 회사출퇴근 (왕복 10km...), 회사업무 등등 ) 

연간 주유비: 약 100만원 이상

주행 패턴: 시내8 고속2 -> 현재는 그렇고 또, 인생 어찌될지 모르겠지만요 ㅎㅎ

(운전병 나와서 그런지.. 절대 무리하지 않을려고함, 방어운전!! 과속, 신호 법규 잘 지키며, 흐름에 맞춰 주행)

 

 

 

현재 기아 레이 터보 14년식 (중고 3년차) 운행 중입니다.

 

(오토뷰에서 엄청나게 까였던 차량이지만ㅠ, 방어운전하면 잘타고 있네요.)

경차 혜택보다는 낮은유지비?와 공간실용성이 굉장히 도움이 되었고, 적응하며 잘 운용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차량 구매 목적:

- 레이의 트렁크 적재공간 부족, 사고에 대한 불안감 등

- 당장 오늘내일 구매할 정도로 급하진 않음

- 예정) 와이프의 차량운행이 필요 (와이프: 레이 / 저: 새로운차)

- 다음 구매는 혁신적인 전기차시대겠네요...

차량을 2대 보유하게 된다면, 장거리는 무조건 큰차로 가겠죠..

 

희망 예상: (차량가)1500만원( - 200)   (총비용 예상) 2000만원 

희망 차량: 국산 승용 (준중형 ~준대형)

희망 범위: 

- SUV는 너무 통통거리고 롤도 심해서 별로... 굳이 본다면 QM6 또는 올란도..

- 개인 취향은 i40이 그 중간이니 좋을텐데.. 오래되서

- 부부 취향이 캠핑과 거리가 멀어요..

- 차량 옵션에 크게 상관안함, 하지만 옵션이 많으면 기분?은 좋더군요, 차량에 정(情)도 생기고

- 차량성능을 크게 고려하지 않고, 실용성, 편의성, 안정성 등을 더 생각하는거 같습니다. 

(레이도 터보긴 하지만, 에잇.. 하면서도 잘타고 있네요 ㅎㅎ)

 

보유예상: 현재 구매할 차량은 7년~10년 보유예상 (차량 연식이 최대 15살쯤 되겠네요)

 

CN7 아반떼 > AD 아반떼(페리)

- CN7 정말 넓다는데, 한번 구경해볼까 싶은데

- 장기적으로 볼땐 중형차량이 무난하지 않을까?

- 준중형은 최소의 예산과 경제적으로 탈수 있겠죠?

- AD에서 사용한 GDI 엔진에 대한 막연한 공포는 가지고 있습니다..

 

LF 쏘나타(or 페리) > K5 (or 페리) = 말리부 = SM6  > 진짜 싼마이로 SM5 갈까? 

(중고 시세로 16~18년식으로 구할 수 있을 듯 합니다)

 

- 예전부터 말리부에 대한 좋은인상이 있었지만 (8세대 말리부 디젤을 잠시 타보곤. 정말 주행느낌이 좋았네요)

- 현실적인 상황에서 지역이 현대차 밭이다 보니, 가능하면 현대자동차로 고를까 싶습니다 (AS 및 유지)

- 주행패턴도 K5 보다는 쏘나타가 편해보입니다

- DN8 쏘나타는 1.6T가 좋겠지만, 예산초과... LF 2.0 CVVL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 쉐보레랑 SM6은 경험이 별로 없어구요, 인터넷으로 느낀 경험으론 AS불편?도 걱정이고, 정보가 많이 없고, 진실?도 많이 없고 ㅎㅎ.. (현재 지역이 현대차 밭이라 더더욱, 현대차가 상대적으로 편하겠죠..)

- 참 재미있는게 현대는 "한국소비자를 너무나 잘 알고" 그외 브랜드는 "한국소비자를 아직도 잘 모르는 느낌" 입니다

- 참... 저울짓하게 하는데, 요즘보면 현대기아차 점유율이 70%를 넘던데 소비자로써 불안하네요..ㅠ

 

HG 그랜저  ( SM7도 예산 범위에 가능하네요?)

- 연식이 올라가고, LF보다 구형 플랫폼. 결함이 어쩌고 그래서 3.0가솔린 검토중

 

* 쉐보레 - 8세대 9세대 잠시 주행해봄. 기억은 잘안남.

* 르노 - SM5 처남차로 1박2일 장거리 타면서. "아 스티어링휠 감각이 다르긴하구나, 이래서 현기차를 장난감게임기 휠이라고 비하했구나.." 느꼈네요..

 

고민 1. 점점 중고차를 공부하다 보니 결국엔 "와 이번 신차 좋네~"가 되어가는거 같고, 초심을 잃는 듯 합니다

- H 프레임이 -> # 프레임으로 바뀌고, 엔진도 GDI 포기하고, 결함이 이번에는 개선되었다네~ 등등

 

고민 2. 연식보다는 KM로 볼때, 요즘(5년이내)차량은 어느정도 부터 수리비가 발생할까요?

- 가솔린 기준, 위 차량범위 중, 10만 부터는 마음에 준비를 해야할지. 8만km 짜리 부터 소거해야 할지...

 

고민 3. 차량 결함이 결국엔 뽑기 운이 겠지만, 뽑기 전에 두려움은 어쩔수 없네요. 마음을 놓을 방법이 솔루션이 있을까요 ?

- 현실적으로는 현대자동차인데. 근 10년 현대자동차에 이슈가 왜이렇게 많은지..ㅠㅠ

- 자꾸 의심되니 또 생각나고, 또 찾아보고 그러네요..

- 쉐보레나 르노도 상품은 좋겠지만, 유지(AS 등)는 조금 불편할 수 있겠지만..

- 세상에 완벽한 자동차 없고, 결함없는 차량 없겠지만...

- 차량 구매하고 부터는 이런고민...안찾아 볼꺼면서..ㅠ

 

고민 4. 준중형~준대형까지 자꾸 돌고돌아 결정을 못 하고 있네요.

- 준중형 아반떼도 최소로 하면 문제 없자나? (레이도 "적응"했잔지만.. 늘 4인모두 탈땐 내심 걱정), 

- 또, 집에 차가 2대면 돈 많이 들텐데?

 

- 준중형을 고르면, 조금 보태서 신차를 살 수 있을텐데? (CN7 가솔린 깡통~중간 사양)

-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고, 중형/준대형이면 더 안전하지 않겠나? 

(주행을 보조해주는 기능이 많을 수록 좋겠지만, 아직 신뢰하진 않고, 또 갈 길이 멀다고 생각 중입니다.) 

(개인적으론 소프트웨어 보단 하드웨어가 좋은 차량(기계장치)을 선호하는거 같습니다. 옵션은 편의 사양일뿐..)

 

- 5년~10년 우리 부부와 아이들의 차량 주거환경이 어떻게 바뀔지 모르니 고민이 많네요

( 레이는 5~6년 타고 팔고, 바꿀려고했는데...ㅎㅎ;; 와이프도 차량이 필요하다. 내심표현하네요..)

 

- 5~10년 보유할꺼라면, 무난한 중형이 좋지 않을까?  (어차피 2열은 항상 애들 카시트가 장착되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5
123.*.*.52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0개가 있습니다.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