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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차] 신형 투싼 관련 문의
작성자 : x1x2x3
조회수 : 330  |  작성일 : 2021-06-10 오후 2:07:29

김기태 피티님께, 

 

 

안녕하세요. 오토조인스부터 오랜 시간 구독했는데 시청만 했지, 활발한 활동을 못했네요. 

 

다른 게 아니라 궁금한 부분이 생겼는데, 제가 가장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곳이 여기 뿐이라 글을 올려 봅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투싼을 구매했습니다. 1.6 T 가솔린 모델입니다.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이 많아 문의 드리고 싶은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현대 DCT를 처음 타봤는데 언덕에서 낮은 RPM으로 엑셀을 밟고 있으면 경고등이 뜨며 차를 옆에 세우라고 하더군요. 이게 디스크 삼바리 2개가 있어 그렇다고 하는데 잘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모든 듀얼클러치가 그런 건 그런건지 아님, 현대차만 그런건지 궁금도 하네요. 

 

(2) 초기 발진시 delay가 심합니다. 이건 분명 심한 부분이고요, 처음에는 터보랙이라고 생각했는데 운전하다 보니 하이브리드에 맞게 세팅을 하고 전기모터를 제거해 생기는 delay가 아닌가 하고 강하게 의심이 됩니다. 리뷰 보니깐 delay에 대해 언급을 하시던데 이게 스포츠 모드에서의 응답을 말씀 주셨습니다. 제가 모드를 변경해보니 에코모드에서는 굉장히 심한 딜레이로 인해 운전하기가 쉽지 않았고, 스포츠 모드에서는 약간은 개선된 부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잘 몰라서 그런데, 이런 세팅은 메이커에서 조절해 줄 수 있는 부분인지 혹시 알고 계실까요? 가족이 대신해서 정비소를 다녀왔는데 스로틀을 얘기한 거 같은데 그건 아닌 거 같아서요.

 

그 외에 나머지 부분은 참 좋아졌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약간 아쉬움으로 인해 완성도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지 못하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답변 가능 하실 때 부탁 드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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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3개가 있습니다.
  • 원양 님 (fox9****)

    DCT의 특성을 뼈저리게 느끼고 계시네요. 누누히 말씀드리지만 효율을 높이는것도 요즘 트렌드이긴 하지만 투싼은 전작의 디젤모델에서 쓰던 토크컨버터 방식의 8단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같은 엔진을 쓰는 쏘나타랑 K5는 DCT가 아닌점은 참 아이러니죠...반면 상위급에서 쓰는 습식8단 같은 경우에는 생각보다는 탈만했습니다.

    2021.06.10 14:42:00 (221.*.*.88 )
  • 건너뛰기 님 (neon****)

    종합적으로 그냥 현기의 기술력 및 노하우 부족이라고 밖에는 안보이네요..

    2021.06.11 13:53:00 (59.*.*.253 )
  • 45s니발 님 (hkki****)

    예전에 세컨카로 탔던 i30(2015) 7단 DCT에 1번 같은 증상 총 두 번 나왔는데요. 한 번은 부산 집에 내려갈 때 한참을 신나게 달리다 부산 진입 톨게이트에서(매우 밀리는) 경고가 한 번 들어왔고 좀 식히니 괜찮아졌습니다. 당시에는 8만 정도 탄 상태여서 플라이휠은 한 번 갈았었죠. 1번 증상을 겪으신 당일의 주행 환경이 궁금합니다.

    2번은 DCT의 특성 + 노하우 정도 라고 봐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1.06.15 09:43:00 (11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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