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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피니티 Q30S, 현대 아반떼N 비교 시승기
작성자 : 슴칠이
조회수 : 476  |  작성일 : 2022-09-08 오전 10:45:46

차알못의 간단 비교 시승기입니다

 

Q30S 익스클루시브(풀옵션) vs 아반떼N (퍼포파츠 및 선룹뺀 풀옵션, DCT / 라이트버킷시트 / 알칸타라패키지 등)

보통 주행 환경은 출퇴근 왕복 52키로 와인딩로드(광치령) 매 주말마다 본가를 가서 인천-인제 왕복 약 400키로 서울양양고속도로 주행합니다

 

1. 디자인 (디자인은 개인취향의 문제이니 가볍게 봐주세요)

 

Q30S는 컨셉카 디자인 그대로 나온 것으로 지금봐도 전혀 촌스럽지 않고 세련미와 날카로움이 공존하는 느낌을 받습니다

(개인적으로 빵댕이가 가장 마음에 듭니다)

 

아반떼N 같은 경우 디자인의 전체적인 완성도는 떨어질지 몰라도 입체감과 포인트 등 존재감을 제대로 보여주는 디자인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아반떼의 디자인은 역대급이라 생각하고 너무 마음에 듭니다)

 

2. 인테리어


Q30S는 오토뷰 리뷰에서도 나왔다시피 인피니티가 벤츠의 기술력으로 알맞게 튜닝 후 영국에서 생산한 모델인 만큼 벤츠의 향기가 많이 있습니다

인테리어를 보면 벤츠라고 봐도 무방 할 정도이구요

센터페시아에 있는 디스플레이는 크기가 평범하지만 요즘 나오는 차들에 비하면 작게 느껴집니다

실내 마감을 보면 알칸타라 및 가죽의 적절한 사용으로 고급감은 아반떼N 보다 훨씬 나았습니다

 

아반떼N 같은 경우 디지털 계기판 및 큰 디스플레이, 조작성이 쉬운 공조 장치들과 앰비언트 라이트 등 신차의 모습을 제대로 보여주지만 곳곳에 플라스틱의 사용이 많아

고급감은 떨어집니다

그나마 알칸타라 패키지를 추가해서 다행이지 이것마저 없었으면,,

 

 

3. 편의기능


이 부분은 간단하게 설명이 가능하겠네요

 

Q30S 익스클루시브 모델은 어라운드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있지만 아반떼N에는 없습니다

핸들 열선 및 자잘한 옵션들은 아반떼N이 더 많습니다

(저는 크루즈 컨트롤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승차감


아반떼N이 벨로스터N보다 승차감이 좋아진 것도 맞고 스포티한 모델 치곤 좋은편이긴 하나 그래도 하드합니다

아반떼N 노멀모드로 Q30S와 비교해도 Q30S의 승차감이 훨씬 좋았습니다

그래도 아반떼N 정도라면 일상에서 타협 할 수 있는 수준의 승차감이라 생각합니다

 

5. 주행성능


Q30S의 타이어는 RE004 아반떼N의 타이어는 순정 출고용 타이어 PS4S

두 차량 모두 고급유만 주유

 

고속 안정성은 두 차량다 좋았습니다

Q30S같은 경우 해치백과 크로스오버의 중간성향 차량이고 세단보다 불리한 면이 있긴 하지만 막상 달려보면 좋은 수준이며 공도에서도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아반떼N같은 경우 준중형 크기의 차량이지만 좋은 안정감을 보여줍니다

 

핸들링, 코너링 부분에서는 확실히 아반떼N의 압승입니다

불안함 없이 안정감 있게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퍼포먼스를 보여주며 한계치도 당연 높았습니다

물론 Q30S의 퍼포먼스도 좋지만 당연 아반떼N 만큼의 성능은 보여주지 못 하네요 물론 타이어 영향도 크겠습니다

 

가속력 부분에서도 아반떼N의 승리입니다

이 부분은 오토뷰의 기록을 보면 되겠네요

 

출퇴근 및 데일리용으로는 Q30S의 서스펜션이나 전체적인 차량의 섀시의 셋업이 알맞겠으나 데일리 와인딩 및 서킷까지 간단하게 즐기려면

아반떼N의 셋업이 이상적이겠네요

 

6. 총평

 

Q30S의 서스펜션 셋업, 235/45/19 등 편안한 차량은 아니지만 공도에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차량이라 생각합니다

아반떼n을 타다가 Q30S를 타면 시트의 편안함 및 승차감이 좋다라는 걸 바로 느끼게 됩니다

다만 Q30S의 스펙을 보면 19인치 보단 18인치가 적당하다 생각되네요

 

감성적인 부분은 아반떼N의 강점입니다

Q30S의 경우 에코모드, 스포츠모드, 매뉴얼모드 3가지로 구성되어 있지만 변화의 폭이 적습니다

스포츠모드의 경우 알피엠을 조금 더 쓴다는 점

 

하지만 아반떼N 같은 경우 각 모드별 디지털 계기판의 변화, 배기음( 뱅 사운드), N모드 및 N전용 화면, NGS 등 변화폭이 크고 운전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이런 감성적인 부분은 아반떼N이 매우 잘 했다고 생각되어 지네요 (이런 부분은 비머의 M을 잘 벤치마킹 했다고 생각되네요)

 

연비 부분은 정속주행시 아반떼N이 조금 더 잘 나옵니다 

다만 밟으면 기름 떨어지는 속도도 아반떼N이 훨씬 빠릅니다

 

Q30S는 동생이 타고 다니고 저는 아반떼N을 데리고 와서 벌써 2000키로를 달렸네요

요즘 이니셜D OST 유로비트를 들으면서 출퇴근하는게 즐겁고 하루의 낙입니다

요즘 날씨도 좋고 서킷의 계절이라 조만간 인제스피디움을 가려고 하는데 아반떼N의 성능이 기대됩니다

완전 고성능이라 말 할 순 없지만 가성비 좋은 펀드라이빙 차량이라 생각됩니다

Q30S 또한 출시된 가격에 어라운드뷰, 버킷시트 등 좋은 구성과 적절한 성능으로 정말 가성비 좋은 차량입니다

 

두 차량이 지향하는 목적이 다른 만큼 그저 제가 소유했던 차량들이라 비교한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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