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내 차 구입했어요

내 차를 소개합니다.

차량 구입 후 다양한 정보공유 및 이야기가 오가는 공간입니다.

이동
왜샀니? 2022년 sm6 tce300 프리미에르
작성자 : 전설의레전드
조회수 : 821  |  작성일 : 2022-04-01 오후 5:35:19

국산중형세단을 샀을때 주변에서 이해할수 없다는 반응이 가장 많이 나오는 두차종은 아마 말리부와 sm6일 것입니다. 말리부는 그나마 좋은승차감으로 잘알려져있어 덜 할 수 있지만 sm6는 저주받은 차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죠... 결론은 만족스러운부분이 분명하다. 하지만 현대기아차에 밀리는 이유는 분명하다 입니다.

 

디자인

실내외 디자인은 사실 나무랄곳이 없습니다. 원래 디자인으로는 흉볼곳이 없던디자인인데 페이스리프트되며 바뀐 램프디자인은 차를 훨씬더 고급스럽게보이게 합니다. 제차라서 그런게 아니고 그랜저와 나란히 세워놔도 sm6가 더 윗급처럼 보이기까지 합니다. 실내 디자인은 약간의 세월의 흔적이 보이지만 충분히 고급스럽고 좋은 디자인입니다. 르노에서 프래그십 세단인만큼 고급스럽게 보이게 하기위해 노력을 많이한 느낌이 옵니다. 다이나믹턴시그널은 아우디 뺨치게 이쁩니다. 

 

실내공간

실내공간은 1열은 쾌적합니다. 2열은 좁습니다. 특히 헤드룸공간이 부족합니다. 아마 시트의 두깨때문에 더 좁아진것이 sm6의 특징이 아닐까 합니다. 1열의 두꺼운 시트 때문에 레그룸이 감소하고 2열의 두꺼운 시트 때문에 헤드룸이 감소한듯 합니다. Sm6의 2열의 포지션은 곧게앉아야 편안한 시트형상인데 180의 남성이 곧게 앉으면 머리가 천장에 닿습니다. 2열의 공간이 중요하시다면 주의깊게 보셔야 할겁니다. 

 

편의사양 

갖출것은 모두 갖췄습니다. 뒷떨어지는게 없습니다. 하지만 22년식으로 오면서 가격을 낮추고 hud를 빼버렸습니다. Hud는 경험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시야를 뺏기지 않으면서 운전할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편안한 옵션인데 이걸 빼다니요... 그리고 갖출것을 다갖췄지만 편하지 않습니다. 현대기아차에 밀리는 이유는 여기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운전할때 직접적으로 와닿는 곳에서 평가하기 때문에 sm6의 좋은 운동성능보단 현대기아의 좋은 편의사양에 눈이 더 갈것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sm6의 소프트웨어는 만들다만 느낌입니다. Gm의 시스템도 투박하긴했지만 완성된 시스템이라는 느낌이였지만 sm6의 시스템은 아직도 만드는중인 시스템인것 같습니다. 너무 느리고 오류도 많이 납니다. 제일 도드라지는 단점입니다. 

 

정숙성과 승차감

페이스리프트된 sm6는 승차감이 많이 개선되었다고 하죠 승차감 좋습니다. 토션빔이니 어쩌니 따지지 말고 타보면 좋은느낌입니다. 특히 컴포트모드에서 고급차를 타고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만 노면이 좋을때 완만하게 있는 굴곡에대한 충격처리 및 과속방지턱을 넘을때는 상당히 좋은 승차감이나 노면이 많이 안좋을때 특히 날카로운 충격이 전해질때의 처리는 좀 부족한편입니다. 예를들어 튀어나온 혹은 꺼진 맨홀뚜껑 같은것을 잘못지나가면 상당히 불쾌한 충격이 전해집니다. 다그런거 아니냐 할수있는데 특히 sm6는 그런 충격에 취약합니다. 정숙성 같은경우 주행중정숙성은 조용한편이나 출발시 알피엠이 오르는 소리가 꽤 큽니다. 개인적으로는 기분좋은 소리이나 호불호가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차시 아이들상태에서 아마 냉각팬돌아가는 소리 같은데 덜덜? 겔겔? 거리는 소리가 크게 들리는데 상당히 거슬립니다. 가솔린 세단에 어울리지 않는 소리가 납니다. 심지어 3기통 트레일블레이져보다도 정차시 정숙성은 떨어집니다. 

 

운동성능

Sm6 tce300을 구매하는 가장 큰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스포츠모드로 바꾸면 다른차가되며 사운드제너레이터의 이질감도 없습니다. 스포츠세단이라고 하기엔 좀 마일드하나 일반인이 느끼기엔 스포츠카나 다름없이 느껴질정도로 잘나가고 재미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어정쩡한 포지션이라고 할수있지만 어떻게보면 모든것을 만족시켜줄수 있는 중간 포지션의 차가 sm6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포지션은 국내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bmw가 잘하는 컴포트와 스포츠성의 조화, 물론 bmw의 프리미엄 느낌은 많이 부족하지만 국산 세단치고는 그 조화를 잘표현한 차가 아닌가 싶습니다.

31
223.*.*.21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4개가 있습니다.
  • 가족사랑 님 (hori****)

    다양한 차종에 대한 경험이 리뷰에 잘 반영된 것 같습니다. 사실 국내 3사 자동차를 다 소유해 보기란 쉽지 않거든요. tce300은 가격대도 애매해서 판매가 덜 되는것 같습니다. 휘귀한? 리뷰 감사합니다.~

    2022.04.03 10:29:00 (39.*.*.24 )
    • 전설의레전드 님 (poni****)

      사실 출력대비 가격은 아주 잘나왔지만 국산차들은 차종으로 나란히놓고 비교하는 경향이 있어서 가격이 더 애매해 보이는것 같습니다.

      2022.04.05 22:50:00 (218.*.*.24 )
      11 14
  • 건너뛰기 님 (neon****)

    안녕하세요, 왜샀니 1번 말리부 차주입니다. ㅋㅋㅋㅋ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가족이 없고 편안히 타다가 가끔 스포츠 주행을 하고 싶을 때를 상정하면 SM6 TCE300은 꽤 좋은 선택지라 생각됩니다. 실내외 디자인도 너무 좋구요. 다만 HUD 빠진 건 너무 아쉽네요. 사제로 장착해서 다닐 만큼 완소 옵션인데.

    2022.04.04 17:21:00 (59.*.*.253 )
    • 전설의레전드 님 (poni****)

      저도 말리부와 많이 고민했는데 아직 아이가 없어서 sm6를 선택하게 됬네요 아내도 보조석에 탔을때 꽤 만족해하더라구요 ㅎㅎ

      2022.04.05 22:52:00 (218.*.*.24 )
      15 8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