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내 차 구입했어요

내 차를 소개합니다.

차량 구입 후 다양한 정보공유 및 이야기가 오가는 공간입니다.

이동
520i msp LCI 출고기
작성자 : crazyiban
조회수 : 2,434  |  작성일 : 2021-02-07 오후 6:07:36

2012년부터 오토뷰 채널을 알게 되어 매주 시승기 영상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김PD님의 영상을 보고 구입한 차는 sm5 tce, 520D(F10), 그랜져ig, 320D ED(F30)가 있습니다.

 

오토뷰 시승기를 참고하여 차량들 특성을 감안하여 구입한 후 만족스럽게 잘 운행해왔네요.

 

현재는 Q&A방을 통해 여러차례 질문을 올려 520i로 결정내려 출고한 후 2000KM 정도 주행하였습니다.

 

차량을 구매하고 운행을 하면서 가졌던 몇 가지 생각들을 공유하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1. 520i msp 구입 이유

원래는 530i를 구매하려고 하였으나 총알의 압박으로 인해 고민하던 중 곧 애기가 태어나는 저의 상황에 굳이 고출력 모델로 즐길 수 있는 여지가 없을 것 같아 520i로 결정하였습니다. 드라이빙센터에서 530i, 540i, m550i를 순서대로 타보면서 점점 눈이 높아져 갔으나 지금은 경제성을 득하고 향후 고가의 모델을 타보자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럭셔리와 m팩 간의 고민이 있었는데 LCI의 경우 럭셔리 모델 범퍼의 삼각형 모양의 크롬과 휠이 너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m서스의 단단함이 우려가 되어 고민하던 중 520i 럭셔리는 렌트카를 빌려서 테스트 해보고 m팩은 시승을 해보면서 m서스의 승차감이 많이 떨어지지는 않는다 생각되어 m팩으로 출고하였습니다. 

 

2. 엔진 출력

184마력 밖에 되지 않아 답답하지 않을까 생각했지만 똑똑한 변속기의 영향으로 시내 주행 및 고속도로에서 140KM 영역까지는 아무런 스트레스 없이 주행이 가능합니다. 체감적으로는 F10 520d(190마력)보다 소폭 부족하고 320d ed(163마력)보다는 나은 느낌입니다. 그리고 스트롤 반응이 터보차량인 치고 빠른 편이라 시내 주행에서 경쾌하게 주행할 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3. 변속기 

ZF8단 변속기에 대해서는 저같은 사람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이미 많은 분들이 호평을 해주신 부분이라 따로 말씀 드릴 것은 없습니다. 다만 530i 이상에 들어가는 스포츠 8단이 아니라 노멀 버젼의 8단 변속기이기 때문에 변속시에 자극적인 맛은 덜한듯 합니다. 그럼에도 부드럽고 빠른 변속을 통해 부족한 엔진 성능과 효율성을 어시스트 하는 것이 느껴집니다.

 

4. 연비 

차량 출고하자마자 고급유를 가득 넣고 기름통이 바닥을 드러낼 때까지 평속 55km의 환경에서 950km를 주행하였습니다. 고속도로에서는 100-140km로 주행하였습니다. 연비는 아주 훌륭하다고 판단이 되며 10000km 부근이 되면 소폭 더 상승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5. 코너링 퍼포먼스

차량 자체의 코너링 성능이 좋은 편이지만 굿이어 어시메트릭 타이어를 사용하고 후륜 타이어 폭이 275mm나 되기 때문에 차량의 출력을 생각했을 때 누가 운전하던 코너링 퍼포먼스는 훌륭하다고 생각될 것 같습니다.

 

6. m스포츠 브레이크

드라이빙 센터에서 530i, 540i, m550i까지 체험해보았으나 m스포츠 브레이크의 성능은 의심할 여지 없이 훌륭했습니다. 520i 출력에는 너무나 오버스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7. 승차감

처음에는 m서스펜션을 탑재한 모델이라 그랜저IG 정도의 승차감을 예상했었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노면과 속도영역에서 테스트 했을 때 비록 m서스이지만 그랜져와 비교 자체가 안될 정도로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럭셔리 모델의 경우는 댐핑 스트로크가 길어 충격을 받으면서 서스펜션이 이미 충격을 많이 흡수한 상태에서 나머지 충격 에너지를 차체가 흡수해는 느낌인 반면 m스포츠 모델의 경우 댐핑 스트로크가 짧아 충격이 차체로 많이 넘어오는 것이 느껴지나 이를 차체가 훌륭하게 잘 흡수하여 운전자에게 오는 충격은 미미하다는 생각입니다.

아랫쪽에 530i 출고기를 작성하신 분께서 승차감이 너무 단단하다고 평가하였는데 520i의 경우 휠인치가 18인치이고 런플랫이 아니라 이런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8. 정숙성 

고속 주행을 해보면 하체 방음이 훌륭하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가족 차 중에 제네시스 G90이 있는데 이 모델과 비교했을 시 소폭 시끄러운 정도입니다. 다만 타이어가 맥스 퍼포먼스 스포츠 타이어라서 그런지 고속주행 중 흰색으로 페인트 칠해진 부분을 밟으면 유독 소리가 크게 들리는 부분은 있습니다.

풍절음의 경우 이중차음유리가 아님에도 꽤나 정숙한 편입니다. 아마도 유리가 두꺼운 편이라서 그렇지 않을까 추측중입니다.

 

9. 드라이빙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의 성능

소위 반자율 주행이라고 불리는 기능의 성능은 아주 훌륭한 편입니다. 이번 LCI에서 카메라 개수가 늘어서인지 차선 중앙을 잘 유지하고 가며 끼어드는 차량도 잘 인식하여 운행의 피로도를 많이 낮춰줍니다. 단 핸들을 잡지 않고 있으면 10초 이내에 경고가 뜨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 손가락을 올려놓고  이용중입니다.

 

10. 시트

이 차량에는 컴포트 시트가 적용되어 있으나 가죽은 다코다 가죽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제 기준으로 하루 3-4시간까지는 컴포트 시트의 훌륭한 기능성으로 인해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을 주행하게 되면 다코다 가죽이 단단하여 엉덩이와 허벅지 아랫부분이 배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부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는데 출고하자마자 하루 7시간 주행할 일이 있었는데 4시간이 넘어가니 허벅지와 엉덩가 아픈 것이 느껴졌었습니다. 착좌감은 나파가죽이 있는 530i의 완승입니다.

뒤좌석 시트의 장점으로는 시트의 길이가 타 차량들에 비해 월등하게 길어 착좌감이 매우 좋다는 점입니다. 반면 뒷좌석 시트 각도는 약간 서있는 편이라 이를 단점으로 생각하실 분들도 있을 듯하니 구매를 고려하실 경우 꼭 한번 앉아보시기 바랍니다.

 

11. 일반유와 고급유 사이의 고민

차량 출고하는 날 정차시 시트 진동이 가늘게 있어서 바로 고급유를 가득 넣었더니 시트 진동이 사라졌습니다. 일반유와 고급유 주유시 출력에 대한 차이는 쉽게 느끼지 못할 것 같지만 시트에서 느껴지는 진동 때문에 고급유를 넣기로 하였습니다.

 

12. 추천대상

특유의 빠른 엔진 반응성과 준수한 핸들링 실력을 바탕으로 주행품질이 우수한 차량을 원하지만 고출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상황이신 분들은 520i msp 모델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현세대 모델은 부드럽고 정숙한 승차감을 가지고 있지만 최소한의 쫀쫀함을 남겨 놓았기 때문에 독일차에 입문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끝으로 차량을 추천해주심 김pd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와이프의 320d ed 차량을 팔고 구입한 것인데 너무 만족중이네요 ㅎㅎ

 

 

59
1.*.*.149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0개가 있습니다.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