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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내연기관 표현에 대한 의문
작성자 : yhp412
조회수 : 794  |  작성일 : 2021-10-05 오후 2:07:24

요즘 어딜 가나 마지막 내연기관이라는 표현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자주?? 차량을 구매하는 성향의 독자 입장에서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ㅎ

 

 

1. (수도권 기준) 전기차를 구매한 극소수의 지인들은 대부분 신도시 신축아파트 분양받은 사람들..

 

2. (수도권 기준) 재건축, 재개발을 막아놔서... 전기차 충전시설은 커녕, 1가구 1주차 공간 없는 단지도 허다하고..

강남의 상당수 재건축 막힌 단지들은 에어컨 사용 가능시간도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1997년에 친구가 은마아파트 재건축한다고 좋아했었는데... 곧 2022년이구요... 

 

경기도 난개발 지역들은... 1가구 1주차 공간이 없어서... 갓길주차를 양성화한 지역도 있구요.. 

 

어느날 갑자기 나라 분위기가 바껴서 재건축, 재개발을 마구 허용한다고 하더라도

조합설립, 주민동의, 보상 등 거쳐서 3~5년쯤 뒤부터 비로소 하나둘씩 공사를 시작할테고...

2050년쯤은 되어야 상당한 비율의 지역에서 이런 작업들이 진행되어 있지 않을까요.  

 

3. 다가구주택이나 주거와 상가가 섞인 지역들은 전기차 충전 시설은 커녕... 

매일 아침마다 차 빼달라는 전화를 해야되고... 주민들 간의 실랑이도 흔한 게 현실. 

저희 사무실도 잠깐만 주차장에 공간 생기면 연락처 없이 차 박아놓는 사람들이 수시로 있습니다.

구청에 연락하면 사유지라 조치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4. 농촌의 경우 전기차 충전 시설 설치하시거나 관심있는 세대를 본 적이 없네요. 

저희 시골이?? 농촌이라...  

 

5. 코로나 방역 때문에 해외출장을 안 간지 2년이 넘었지만 그 사이 비약적인 변화가 없었다면 

독일, 프랑스, 일본, 미국 도심 밀집지역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미국 같은 경우가 도심이라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조기에 갖추는 게 현실성 있을 것 같고...

유럽은 오래된 건물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그 외 개발도상국들이나 후진국들은 우리나라보다 더 심각...  

 

 

결론은, 많이들 10년 뒤는 전기차 시대... 자동차 개발회사들은 내연기관 출시를 중단한다고 하며 

소비자들은 마지막 내연기관 차량을 고른다고 하시는데 현실성이 있는지가 의문입니다. 

 

일부 브랜드 외에 플래그십 모델들은 2~30년 정도는 더 내연기관으로 출시가 되지 않을지...

 

분위기상으로는 투자는 전기차 위주로 하면서, 내연기관 세단만 슬슬 단종하고 SUV 쪽으로는 마진을 늘리면서 

(추가적인 투자, 개발은 없이) 계속 출시하지 않을까 싶다는 비전문가의 예상입니다. 

 

정말로 10년 뒤에 전면적인 전기차 시대가 온다면 저 역시 그것을 고려해서 차량 구매 계획을 세워야 할테고...

아니라면... 그냥 맘 편하게 성향에 맞는 내연기관 차량을 선택하는 게 맞다고 생각되어,

오토뷰가 가지고 계신 업계 정보라든지 의견을 여쭈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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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6개가 있습니다.
  • 원양 님 (fox9****)

    전기차 좋습니다. 당장 저도 모델3를 타서 감탄했던게 빠른 리스펀스와 내연기관과 다른 강력한 가속력과 적응안되는 정숙성 신생 메이커치곤 의외로 탄력적인 서스펜션 등 차 자체는 꽤나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근데 집밥이 있어야 전기차 타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도 인프라가 부족한데 전기차의 숫자는 자꾸 늘어나니 인프라 부족은 계속 될거 같습니다.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배부분 아파트에 사는데 충전대수를 늘린다 한들 전기차 인프라도 부족할거고 오질없고 시간 아깝게 충전하러 갔다왔다 하는거도 웃기고...다음 차는 하이브리드로 구매할까 생각해봅니다.

    2021.10.05 17:01:00 (221.*.*.88 )
  • 락토바실러스 님 (ag96****)

    저도 우리나라 주거 형태와 여러 상황들을 봤을 때 충전시설 확충이 정말 큰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오히려 미국, 일본, 유럽처럼 아파트가 아닌 주택 비율이 높고 세대 주차공간이 확보된 나라들은 어떻게 해서든 집밥을 만들수 있을 것 같은데,
    우리나라 특히 말씀하신 것 처럼 수도권은 정말 답이 없어요ㅜㅜ 주차공간도 없어서 2중 3중 주차하고 있는 상황이니......
    현재의 충전 방식이나 충전 시간 등이 획기적으로 변하지 않는다면
    저 개인적으로도 끝가지 현 하브차량과 가솔린 차량으로 버틸 생각입니다^^

    2021.10.06 09:48:00 (1.*.*.109 )
  • 흠냐르 님 (heum****)

    그래서, 수소차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는거죠

    2021.10.09 13:38:00 (39.*.*.39 )
  • Daniel 님 (kyum****)

    저는 전혀 전기차 구입 생각없습니다.
    디젤차량도 구입한 적이 없습니다.
    10년후라도 가솔린 차량 계속 탈 예정입니다.
    전세계 모든 메이커가 내연기관 단종되면 그 때 생각해보겠습니다.

    2021.10.09 23:41:00 (61.*.*.126 )
  • race 님 (raci****)

    저는 전기차 구입 생각 안중에도 없습니다.
    현재 르노삼성 XM3 1년째 잘 타고 있고 10년 동안
    잘타서 가솔린으로 올인할 생각입니다.
    전기 충전 인프라 충전시간 획기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생각이 빠뀔지 언정
    지금 전기충전소 인프라 너무 부족하고 불편한 현실입니다.

    2021.10.10 02:02:00 (122.*.*.16 )
  • 벰베더럽 님 (mnfk****)

    아마 30년 뒤에도 내연기관을 가진 차를 판매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새 엔진을 연구 개발하지는 않고, 기존의 엔진을 손봐서 차를 만들 것으로 보이고, 그런 의미에서 마지막 내연기관 자동차라는 표현을 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2021.10.15 18:33:00 (125.*.*.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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