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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보도된 볼보 급발진과 관련하여
작성자 : 소나무하나
조회수 : 477  |  작성일 : 2021-07-14 오후 3:14:31

최근에 영상으로 보도된 볼보의 급발진 사고를 보았습니다.

아마 피디님도 보셨을 텐데요.

 

보면서 굉장한 공포감을 느꼈습니다.

그분이 여성분이긴 하지만 나름 베테랑 운전자이셨다는데,

저 또한 96년부터 운전을 했지만 막상 당사자가 되면 컨트롤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당 사고와 관련하여 피디님 같은 전문가들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계실까? 하는 생각이 들어 질문을 드립니다.

 

무슨 말이냐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제조사에 대한 맹목적인 지지를 가지고 있거나

아니면 이런 이슈들을 통해 막연한 두려움을 가지기 쉽상이거든요.

해당 사건과 관련하여 가령

"그래도 볼보는 안전의 대명사야."라거나

"이제 볼보는 무조건 제껴야겠어." 등의 반응으로 나타나는 걸 주변에서 보게 된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포지션에서 이런 사건을 봐야 하는지

그리고 또 어떻게 소비자는 대응을 해야 하는지...

급발진과 관련하여 관련법이 제대로 정비 안 된 측면이 우리나라에는 있는 듯하고...

이런 사건이 났을 때 해당 제조사 제품을 당분간 사지 않는 것이

제조사 스스로 방지책을 만들게 만드는 유일한 방법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

 

암튼 여러가지 생각과 함께...

결국 미국 같은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 소비자만 희생양이 더 되는 것 같은데,

우리나라 자동차 이용자들의 인식과 문화와도 관련이 있는 것 아닌가하는 생각도 드네요.

물론 법안을 만드는 당국이 짜증나긴 하네요.

 

여러 얘기가 길었습니다.

 

급발진 사고와 소비자 인식, 대응방안,

전문가들의 소견 등등

 

요런 것들이 질문의 요지입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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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4개가 있습니다.
  • 소나무하나 님 (sona****)

    문의글 올리고 나서 얼마 안돼 볼보 급발진 관련 영상이 떴네요. 해당 영상 잘 봤습니다. 영상의 내용을 정리하면 피디님도 급발진을 경험했다는 것. 고로 급발진은 실제로 존재한다. 보도된 해당 사건은 ADAS 오작동 때문이라고 주장되었는데, 그럴 가능성은 미미하다. 그러나 급발진의 원인은 다양하고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한다. 정도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잘 본 건가요? ^^) 하지만 제가 윗글 본문에서 질문한 의문점들은 여전히 남는 것 같습니다. 운전자의 실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음에도 제조사에 대한 의심 역시 지울 수 없으니까요. 어려운 문제네요...

    2021.07.15 09:27:00 (211.*.*.153 )
    • 소나무하나 님 (sona****)

      내꿈님
      제가 의도적으로 요약을 이상하게 했다는 것은 일종의 모함처럼 느껴집니다.
      내꿈님이 요약한 것과 제가 한 것이 뭐가 다른지도 모르겠구요.
      제가 굳이 볼보라고 지칭하지 않은 이상
      피디님이 볼보에서 급발진을 경험했다고 오해할 만한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피디님 글과 영상을 보고 단 것이니
      당연히 영상을 안 보고 제 글을 판단하실 분도 안 계실 거구요.
      또 그렇게 하면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냥 의견만 주시지
      굳이...
      암튼 추가적인 언쟁은 사양하겠습니다.
      내꿈님에게 물은 것도 아닌데..
      암튼 피디님이 적절히 제 글에 답해 주신 것 같습니다.

      2021.07.21 08:45:00 (211.*.*.153 )
      2 2
    • 내꿈 님 (dudr****)

      의도적이신지 모르겠으나, 요약을 이상하게 하셨네요.
      피디님은 타 차종에서 급발진을 경험했었고, 그래서 급발진의 존재를 믿는다 인데,
      영상 안보고 님 댓글만 보면 피디님이 볼보 해당 차량에서 급발진을 경험했다 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급발진은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최근 본 택시 기사님의 전기차 급발진 영상은 아무리 봐도 급발진이라고 보이더군요.
      그러나, 볼보 차량에 대한 영상으로는, 운전자 한 쪽의 주장만 가지고,
      게다가 약간의 의심스러운 정황 (차량 움직임 전 조작음이라거나 기타 등등..) 을 미루어볼 때 급발진이 아닐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았습니다.

      게다가 N 에서 물리적으로 엔진의 동력이 바퀴에 전달될 수 없다는 점과,
      기계적 변속기의 경우 D/R 로 변경 시 일정 량 이상의 물리력이 필요하며 이는 ADAS 시스템이 변경 불가능하죠.

      2021.07.19 11:57:00 (18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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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슈 님 (ashu****)

    우선 차량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는 한 후 면허를 따게 해야하는것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P단에 있다고 아예 안움직일까요? 가파른 내리막에 P단 넣고 세원두면 굴러갈텐데요..사이드브레이크를 채워야하는 이유중 하나죠.
    내차는 손으로 땡기는 핸드브레이크가 아니라서 라는 핑게도 최근에 전자식 파킹프레이크로 차량이 멈출때까지 땡기면 세울수 있는 동영상도 봤습니다.
    위험한 기계를 사람이 조작하는데, 누군가가 다칠수 있기 때문에 면허라는게 주어지는겁니다. 면허는 단순한 자격증이 아닙니다. 제빵제과를 하거나 영어능력 1급으로 사람이 다치진 않습니다만, 자동차는 잘못 조작하면 운전자나 다른사람이 다칠수 있는 위험한 기계임을 인지하였으면 좋겠습니다.

    2021.07.15 13:24:00 (106.*.*.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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