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타이어뉴스

한국타이어, 국내 유일 ‘자율주행 로봇 레이스’ 대회 후원

2023-03-29 오후 1:17:56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대표이사 이수일, 이하 한국타이어)가 3월 31일부터 진행되는 한국로봇학회 주관 ‘2023 자율주행 로봇 레이스(Autonomous Driving Robot Race 2023)’ 대회를 후원한다.

‘자율주행 로봇 레이스’ 대회는 운전자의 조작은 물론 원격 조종도 없는 상태에서 자율주행차량들이 실제 경기와 동일하게 차선 변경, 추월, 차량 간 접촉 등 다양한 변수에 대응하며 경주를 펼치는 국내 유일의 자율주행차량 동시 출발 레이싱 대회다.

올해 대회는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등 대학원생 및 학부생 등으로 구성된 국내 11개 대학 소속 15개 팀이 참가한다. 3월 31일 충북 청주시 소재 충북대학교 오창캠퍼스에서 열리는 1차 대회를 시작으로 7월과 11월까지 총 세 차례 진행되며, 각 대회별 성적을 합산해 시즌 우승팀을 가린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9년부터 자율주행 로봇 레이스 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대회에 출전하는 모든 차량에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모두에서 최상의 그립력을 발휘하는 타막 레이싱 타이어 ‘벤투스 Z205(Ventus Z205)’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대회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현재 운용 중인 30km/h급 차량을 비롯해 2024년 도입을 목표로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와 공동 제작을 앞둔 최고 속도 100km/h급 모델에도 전용 비공기입(Airless) 타이어를 개발해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비공기입 타이어는 기존 타이어와 달리 내부에 공기가 없어 타이어 펑크, 마모, 파손 등의 문제 발생 가능성이 낮고 적정 공기압 유지 관리 또한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자율주행 등 미래 모빌리티에 가장 적합한 ‘안전성, 보전성, 지속가능성(Safety, Maintenance, Sustainable)’을 갖춘 타이어로 평가받는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0년부터 비공기입 타이어 기술 개발과 더불어 민간기업 및 대학 등 산학협력을 바탕으로 관련 기술 실증에 나서고 있다. 2021년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에서 개발한 자율주행 방범로봇에 에어리스 타이어를 제공해 테스트를 지원했으며, 지난해 9월에는 킨텍스에서 개최된 ‘대한민국방위산업전 2022’에서 현대 로템 다목적 무인차량에 ‘아이플렉스 2(i-Flex 2)’를 장착해 미래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타이어 기술력을 선보였다.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0개가 있습니다.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