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코나보다 저렴하고 빠르다! 만리장성자동차, 츠투 공개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21.12.2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만리장성자동차(长城汽车)의 승용형 SUV 브랜드 하푸(哈弗, HAVAL)에서 입문형 모델 역할을 하는 소형 SUV를 공개했다. 모델명은 츠투(赤兔). 삼국지에서 관우가 탔던 적토마를 뜻한다. 그만큼 잘 달리며 1850만 원에 불과한 가격도 매력이다.

디자인은 라인업 중 가장 세련된 모습이다. 각지고 웅장한 모습이 하푸 모델의 특징이지만 이번 츠투에서는 부드럽고 스포티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세로형 그릴을 통해 존재감을 키웠으며, 양측면에 LED 헤드램프를 배치했다. 범퍼 끝부분에 세로형 주간 주행등과 안개등을 넣고 공기흡입구 디자인도 추가했다.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범퍼 하단에 면적이 넓은 프런트윙도 넣었다. 끝부분에 샤크핀 디자인의 수직형 날개도 추가한 것이 특징.

측면부는 작지만 당찬 모습을 표현했다. 높은 벨트라인 대비 해치백과 유사한 낮은 루프 라인을 갖는다. 굵은 캐릭터 라인과 로커패널의 기교를 통해 근육질을 연상시키는 측면을 만들었다. 넓은 면적의 루프 스포일러가 장착된 점도 특징.

후면부는 좌우가 일자로 연결된 리어램프를 중심으로 한다. 차체 양 측면에 별도 공기 배출구 디자인을 넣었으며, 범퍼 하단을 다각형 머플러와 디퓨저 디자인으로 구성했다. 외관 디자인만큼은 젊은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도록 만든 것.

소형 SUV에 해당하는 만큼 크기는 컴팩트하다. 길이 x 너비 x 높이가 각각 4470 x 1898 x 1625mm이며 휠베이스는 2700mm다. 참고로 현대 코나는 4205 x 1800 x 1550mm에 2600mm의 휠베이스를 갖는다.

실내도 젊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갖는다. 계기판은 12.3인치,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7인치 크기다. 가죽과 스웨이드를 함께 사용했으며, 개성 있는 색상으로 박음질과 파이핑, 몰딩 장식 등을 추가했다. 카본 느낌을 흉내 낸 마감재도 사용했다.

스티어링 휠에 패들을 비롯해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오토홀드 기능을 갖춘 전자식 변속레버 등을 갖추고 있다. 덕분에 하단 부분에 추가적인 수납 공간도 추가됐다. 이외에 오토라이트, 우적센서, 4G 와이파이, 스마트폰 연동, 음성인식 제어 기능 등도 갖췄다. 무선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최신 사양으로 유지할 수도 있다.

탑재되는 엔진은 4기통 1.5리터 가솔린 터보 사양이다. 5500~6000rpm 구간에서 184마력을 발휘하며 1500~4000rpm에서 28.0kgf·m의 토크를 발휘한다.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를 사용해 앞바퀴를 굴린다.

이를 바탕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7초가 소요된다. 참고로 오토뷰 측정 기준 코나 1.6 터보 AWD의 가속성능은 8.3초대를 기록했다. 18인치 휠을 사용하며, 225/55R18 사이즈의 금호타이어 솔루스 HS63을 사용한다.

성능과 함께 각종 편의 및 안전기능도 잘 갖추고 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비롯해 사각 및 후측방 경고, 보행자와 자전거까지 인식 가능한 전방 추돌 경고 및 긴급제동, 차선이탈 경고 및 보조, 차로 중앙 유지, 교통 표지판 인식 기능을 지원한다.

여기에 후방 차량이 빠르게 접근하면 경고해 주는 후방 충돌 경고, A-필러에 위치한 센서로 운전자의 얼굴을 인식해 피로감을 모니터링해주는 운전자 주의 경고, 사고 위험이 감지되면 운전자의 스티어링 휠 조작을 돕는 조향 보조 스티어링, 전방뿐 아니라 실내 환경까지 녹화해 주는 블랙박스 등을 갖추고 있다.

뿐만 아니다. 360도 전방위 카메라, PM2.5 공기 청정 기능을 갖췄으며, 주차공간이 확보되면 브레이크부터 기어 조작까지 스스로 해주는 자동 주차 기능도 탑재됐다. 최근 도심형 SUV에서 빠지는 추세인 경사로 출발 보조 기능인 HSA(Hill Start Assist)와 내리막길 정속 주행장치인 HDC(Hill Decent Control)까지 갖췄다.

성능에 구성까지 겸비한 만리장성의 적토마, 하푸 츠투는 중국에서 9만 9800위안(약 1860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상급 모델의 가격은 13만 8800위안(약 2585만 원)이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