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파격, BMW 2세대 4시리즈

  • 기자명 뉴스팀
  • 입력 2020.06.03 1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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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가 2세대로 모델 체인지가 이뤄진 4시리즈를 공개했다.



새로운 4시리즈가 강조하는 문구는 ‘본질적인 드라이빙 즐거움에 대한 재정의(Redefining the essence of driving pleasure)’다.

디자인은 파격적이다. BMW는 자사의 중심 쿠페 모델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만들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외관은 4시리즈 쿠페 컨셉트와 사실상 동일한 수준. 헤드램프는 날카로워졌으며, 중앙 키드니 그릴은 좌우가 아닌 상하로 길어진 형태다. 전면부 3분의 1을 차지할 정도로 면적도 넓다. 그릴 자체는 3차원 형식으로 표현했다.

범퍼 양 측면의 공기흡입구도 세로로 세워 스포티하게 다듬었다. 헤드램프는 LED가 기본, 레이저 라이트와 선택적인 상하향 조사, 코너링 라이트 기능도 지원하는 어댑티브 LED 라이트는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측면부도 확 달라졌다. 더욱 매끈한 루프라인을 비롯해 두꺼운 벨트라인과 좁은 창문 면적 등 전형적인 쿠페 스타일로 바뀌었다. 새로운 형태의 캐릭터 라인이 특징. 로커패널 쪽에는 ‘ㄴ’자 형태의 라인을 넣었다.

후면부 리어램프는 한층 더 얇아졌다. ‘ㄴ’자 형태의 조명 그래픽은 유지했지만 기존과 다른 이미지를 전달해 준다. 범퍼 양 측면에는 전면부와 비슷한 형태의 세로 공기 배출구 모양을 냈다. 머플러 사이즈도 키웠으며, 모델에 따라 원형 혹은 사다리꼴 형태를 갖는다.

전체적인 비율은 더 스포티하게 다듬어졌다. 3시리즈 세단보다 23mm 넓고 높이는 57mm 낮다. 길이 x 너비 x 높이는 각각 4768 x 1879 x 1383mm이며, 휠베이스는 2851mm이다. 기존 4시리즈 쿠페와 비교하면 길이는 128mm, 폭은 27mm, 높이는 6mm 높아졌다. 휠베이스는 41mm 확장됐다.

가벼운 무게를 만들기 위한 노력도 이뤄졌다. 엔진 후드, 전면 패널, 도어 등은 알루미늄을 사용했으며, 엔진 멤버와 서스펜션 스프링 등도 알루미늄을 사용했다. 무게중심은 21mm 낮추고 구조 강성을 높이기 위한 각종 브레이스가 추가돼 외형뿐 아니라 실제 달리기 성능도 높일 수 있는 설계가 이뤄졌다.

M 스포츠 혹은 M 퍼포먼스 모델은 외형이 한층 공격적으로 바뀐다. 보다 4시리즈 쿠페 컨셉트에 가까워진 형태로, 전면부 공기흡입구 면적은 한층 넓어지며, 다크 섀도 색상으로 외관이 꾸며진다. 이외에 옵션으로 실내외 곳곳에 카본으로 마감시킬 수 있는 구성도 마련했다.

인테리어는 BMW의 최신 스타일을 따른다. 운전자 중심으로 구성했으며, 수평적으로 디자인해 넓고 안정적으로 보이도록 배치했다. 디스플레이 계기판과 센터페시아 디자인, 센터 콘솔 부위는 최근 등장하는 BMW의 배치와 대부분 동일하다.

계기판은 옵션 구성에 따라 12.3인치, 센터페시아 인포테인먼트 모니터는 10.25인치까지 장착된다. 이중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애플 카플레이는 물론 이제는 안드로이드 오토도 사용 가능하다. 이외의 다양한 기능들은 무선 업데이트를 활용해 추가할 수 있다.

실내 곳곳에 수납함을 추가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시트는 새롭게 개발했다. 측면 지지 면적을 넓혀 코너에서 운전자를 안정적인 자세를 만들 수 있게 했으며, 직물과 가죽 등 각종 박음질 장식으로 멋을 냈다.

뒷좌석 탑승을 용이하게 만들기 위한 개선도 이뤄졌다. 뒷좌석은 2명이 독립적으로 앉을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었다. 센터 암 레스트를 비롯해 스피커, ISO FIX 등 기본적인 구성도 갖췄다. BMW의 다른 모델과 마찬가지로 40:20:40으로 폴딩 된다.

M 스포츠 모델에는 전용 스티어링 휠, 전용 도어 실 플레이트, 전용 헤드라이너, 전용 시트 등으로 차별화가 이뤄진다.

2세대 4시리즈에는 다양한 가솔린과 디젤 엔진이 탑재된다. 기본형에 속하는 420i에는 4기통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을 바탕으로 184마력과 30.6kgf.m를 발휘한다. 0-100km 가속은 7.5초. 같은 엔진으로 성능을 높인 430i는 기존보다 6마력 증가한 258마력과 40.8kgf.m의 토크를 만들어낸다. 덕분에 100km/h 가속은 5.8초 만에 끝낼 수 있다.

디젤 엔진은 420d와 430d로 구분된다. 420d는 2500바의 연료 분사 시스템을 바탕으로 190마력과 40.8kgf.m의 토크를 발휘한다. 0-100km/h 가속은 후륜 모델이 7.1초, 4륜 모델은 7.4초가 소요된다.

430d는 4륜 시스템이 기본 사양이다. 직렬 6기통 3.0리터 디젤엔진에 저압과 고압 2개의 터보차저를 추가하고 여기에 420d 엔진보다 더 높은 2700바의 연료 분사 시스템을 장착했다. 이를 통해 기존 대비 28마력 상승한 286마력과 9.1kgf.m의 토크가 높아진 66.3kgf.m를 만들어낸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5.2초 만에 가속할 수 있다.

M4 이전에 가장 높은 성능을 발휘할 M440i xDrive와 M440d xDrive도 공개됐다.

M440i에는 기존 200바에서 350바로 연료 분사 압력이 높아진 시스템, 가변 밸브 타이밍, 가변 캠샤프트 타이밍, 오일 냉각 시스템과 가솔린 미립자 필터 등 다양한 기술들이 들어갔다. 직렬 6기통 3.0리터 가솔린 엔진은 기존보다 48마력 높아진 374마력을 만들어낸다. 최대토크는 51.0kgf.m 수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5초 만에 도달 가능하다.

M 스포츠 배기 시스템이 기본으로 탑재돼 스포츠나 스포츠+ 모드에서 가변 배기 시스템이 작동한다. 또한 보다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M 스포츠 디퍼렌셜도 장착된다.

디젤 엔진을 장착한 M440d는 기존보다 27마력 높아진 340마력을, 최대토크는 7.1kgf.m 향상된 71.4kgf.m를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4.7초 만에 도달 가능한 성능을 발휘하면서 유럽 기준 복합 14.9km/L의 효율도 갖췄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탑재된다. 이 장치는 모든 디젤 모델과 6기통 가솔린 모델에 적용된다. 48V를 사용하는 스타터 제너레이터는 차량이 가속할 때 11마력의 추가 동력을 추가할 수 있다. 반대로 감속을 할 때는 제동에너지를 회수해 배터리를 충전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환경에서 엔진이 전기를 발전시키지 않아도 된다. 차량 속도가 15km/h 이하로 내려가면 미리 엔진을 정지해 효율을 높일 수 있으며, 25~160km/h 속도 영역에서 엔진이 정지한 상태로 관성주행을 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춰진다.

변속기는 8단 자동변속기가 모든 모델에 기본으로 탑재된다. 4시리즈 모든 모델에 자동변속기가 장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토크 컨버너 락업 클러치 작동 구간이 보다 넓어졌으며, 개선된 유압 제어를 통해 변속 속도를 높였다. 미션 댐퍼도 개선해 보다 부드러운 변속기 가능하도록 했다. 기어비도 넓혀 고단 영역에서 엔진 회전수를 낮출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여기에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활용해 교차로에 접어들면 자동으로 변속기 단수를 내려줄 수도 있다.

M 퍼포먼스 모델 등에 탑재되는 8단 스포츠 변속기는 속도를 더 빠르게 만들었다. 런치 컨트롤이 가능할 뿐 아니라 새롭게 스프린트 모드도 추가했다. 왼쪽 패들을 1초 이상 당기면 가속 속도와 응답 속도, 변속 속도 등 모든 것을 가장 빠르게 만들 수 있다. 계기판에는 스포츠 모드와 SPRINT 단어가 깜빡인다. 짧은 시간 안 최대한 빨리 달릴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춘 기능이다.

4륜 시스템인 xDrive는 최신 시스템이 적용돼 전륜과 후륜 사이의 토크 배분을 최적으로 배분해 준다. 전륜 축에 동력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100%의 구동력을 후륜에 집중시키는 성격을 갖는다.

섀시도 민첩한 성격을 갖도록 튜닝됐다. 공기저항 계수는 0.25Cd를 가지며, 후륜을 더욱 안정적으로 노면에 접지시킬 수 있는 공기 역학 설계가 이뤄졌다. 후륜 바퀴 간 폭은 3시리즈보다 23mm 늘리고 전륜에는 네거티브 캠버를 추가했다.

무게중심은 50:50에 가깝게 설계했다. 3시리즈와 동일한 리프트-릴레이티드 댐퍼(Lift-related dampers) 구조도 반영됐다. 기본적으로 지상고는 3시리즈 대비 10mm 낮다. 옵션으로 가변 댐핑 기술이 추가된 어댑티브 M 서스펜션도 추가할 수 있다. 주행모드 간 분명한 체감 차이를 느낄 수 있도록 튜닝했다.

스티어링 시스템은 가변 기어비 기술을 사용한다. 휠은 17인치를 시작으로 최대 20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브레이크 시스템은 일반 혹은 M 스포츠로 구분된다. 캘리퍼는 푸른색 혹은 붉은색을 적용시킬 수 있다.

안전 시스템은 카메라와 레이더 장치 성능이 향상됐다. 전방 추돌 경고 및 긴급 제동 기능은 차량, 보행자, 자전거까지 인식한다. 차선이탈 경고 기능도 탑재된다. 옵션으로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패키지 혹은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 패키지를 추가하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사각 및 후측방 경고 기능, 차로 중앙 유지 기능 등 다양한 안전장비가 탑재된다.

새로운 기능으로 액티브 내비게이션 기능이 추가됐다. 고속도로 출구 등에 접근할 때 차선을 변경해야 함을 알려주며, 이때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기도 한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면적은 70% 넓어졌으며, 계기판에는 차량 주변의 자동차나 트럭, 오토바이 등을 주변 상황을 인식하고 알려주는 기능도 추가됐다.

6개의 스피커와 100W 출력의 오디오 시스템을 기본으로 10개의 스피커와 205W 출력의 하이파이 시스템도 준비됐다. 최상급 모델에는 하만 카돈의 16개 스피커를 활용한 464W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이 탑재된다.

자동 주차 기능에는 후진 보조 기능도 추가된다. 무선 충전 기능을 더하고, 선루프의 면적도 넓혔다. 앰비언트 라이트도 갖춰진다. 이외에 스프레이 노즐을 와이퍼에 추가했으며, 송풍구에서 발생하는 소음도 줄이고자 노력했다. 현대자동차가 도입한 것과 같은 블랙박스 장치도 추가됐다.

새로운 BMW 4 시리즈 쿠페의 전 세계 출시는 2020년 10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일부 모델은 2021년 3월 내 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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