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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비교] 정숙성, 승차감 좋은 최고의 국산 4계절 타이어는?

한국 벤투스 S2 AS & 금호 마제스티9 & 넥센 엔페라 AU7 성능 비교

한국은 4계절이 뚜렷한 국가다. 때문에 유럽과 달리 4계절 타이어 선택 비율이 높다. 자연스럽게 4계절 타이어 경쟁도 치열하다.

각 제조사들도 자사가 판매하는 4계절 타이어가 ‘우수한 접지 성능과 부드러운 승차감, 저소음 및 내마모성을 갖는다’고 자랑하다. 자사 제품이 최고라는 것. 하지만 모든 제품이 동일한 성능을 내기는 어렵다. 그래서 국내 3사를 대표하는 최고급 4계절 타이어의 성능을 비교해 봤다.

한국타이어 벤투스 S2 AS, 금호 마제스티9, 넥센 엔페라 AU7 등이 각 제조사를 대표하는 최고급 타이어들이다. 규격(사이즈)는 국산차에서 널리 쓰이는 225 / 55 R17로 정했다.

시험에 사용된 차는 쉐보레 말리부다. 국산 중형 세단으로 부드러운 승차감은 물론 탄탄한 기본기를 갖고 있다. 또한 각 시험에 맞춰 250마력대 2.0터보와 하이브리드 모델을 이용했다.

우리 팀은 총 3번에 걸쳐 4계절 타이어의 성능을 비교할 예정이다. 그리고 이번 시험이 첫 시간으로 ‘봄~가을’ 노면에서 가장 성능 좋고 편안한 타이어를 찾기 위해 노력했다.




시험에 앞서…

각각의 시험은 테스트는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에서 진행했다. 젖은 노면에서는 제동거리, 슬라럼 테스트가 진행됐으며, 마른 노면에서는 제동, 슬라럼, 고속에서의 긴급 회피, 원선회 테스트를 실시했다.

타이어 성격에 맞춰 추가 테스트도 진행했다. 프리미엄 4계절 타이어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숙성과 승차감이다. 때문에 외부 및 실내 정숙성과 요철을 넘을 때 발생하는 충격량까지 테스트 항목에 넣었다. 또한 다른 시험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수년 이상 타이어 테스트를 진행했던 팀 기자들의 평가는 물론 일반인의 기준으로 체험 결과를 얘기해줄 패널, 전문 드라이버들이 느낀 실제 성능과 감성 측면까지 모두 결과에 담았다. 다만 전문 드라이버의 소속 회사 일부가 타이어 제조사들과 비즈니스 파트너 관계에 있어 드라이버들의 직접 노출을 자제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타이어는 모두 오토뷰 로드테스트팀이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구매했다. 모두 올해 생산된 제품들이다. 다만 지인의 도움으로 조금 저렴하게 구입하였기에 구입 가격은 밝히지 않기로 했다.

모든 테스트는 수차례 반복했으며, 이중 최대치와 최소치를 제외한 평균값을 결과로 반영했다. 그럼 결과를 살펴보자.

이제 시험에 들어가 보자.

첫 번째 시험은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력 비교다. 같은 자동차라도 타이어 성능에 따라 제동거리 차이가 생기는데, 앞뒤로 힘이 걸리는 종 방향 그립이 좋은 타이어가 좋은 기록을 낸다.

젖은 노면 제동 성능 비교


그 결과 한국타이어 벤투스 S2 AS가 좋은 모습을 보였다. 경쟁 제품 대비 최대 2m 이상 차이가 났다. 넥센 제품과 비교하면 3m 이상에 달하는 차이다. 한국타이어는 최근 유럽 시장에 힘을 쏟는다. 유럽시장은 젖은 노면 성능을 중시한다. 한국타이어가 지향하는 연구 개발 방향이 유럽을 향하다 보니 이 부분에서 우위에 서는 것이 당연한 결과일 수 있다.

그렇다면 마른 노면에서 제동 성능은 어떨까?

마른 노면 제동 성능 비교


역시 한국 S2 AS가 가장 짧은 거리에 멈췄다. 하지만 2위 마제스티9과 제동거리 격차가 크게 줄었다. 마른 노면 성능이 대동소이하다는 것. 반면 넥센 AU7은 경쟁사 제품 대비 제동거리가 긴 모습이다.

제동력에서는 확실히 벤투스 S2 AS가 좋은 성능을 냈다.

이제 슬라럼 테스트다. 일정한 규격의 콘을 좌우로 지나면서 스티어링 휠 조작에 따른 반응성 및 타이어의 접지 성능, 주행 안정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테스트다. 여기에서 측정된 최대 횡 G 수치는 지속적인 그립이 아닌 단발성 그립의 평균점이다. 때문에 참고 수치로만 봐야 한다.

그리고 젖은 노면 슬라럼 테스트의 측정값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젖은 노면 슬라럼 성능 비교


수치 상으로는 금호, 한국, 넥센 순이다. 하지만 모두 100분의 1단위 정도의 차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지만 체감상 차이가 많이 났다. 전문 드라이버는 물론 기자들 모두 금호 마제스티9에 가장 높은 점수를 줬다. 성능 차이가 확연하기 때문.

테스트 현장의 한 드라이버는 이렇게 말했다.

“동일 조건에서 타사 대비 가장 높은 안정성을 보여줬다. 그립을 잃을 때도 일관적으로 드라이버에게 알려준다. 회복하는 시간도 빠르다.”


다음은 넥센 엔페라 AU7이다.

“숄더가 버티는 능력이 한국 S2 AS 보다 좋다. 배수 능력도 좋았다. 하지만 그립을 잃고 다시 회복되는 과정이 일관되지 못해 운전자에게 불안정한 느낌을 주곤 한다.”


한국 벤투스 S2 AS에 대한 평을 다음과 같았다.

“제동 능력과 달리 전반적인 접지 성능이 낮다. 하지만 그립을 잃는 과정이 급격히 진행되지 않는다. 각 영역 성능은 낮았지만 균형감은 좋았다.”


이제 마른 노면에서의 슬라럼 테스트다. 이는 타이어의 순수 접지 능력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른 노면 슬라럼 성능 비교


수치상으로 금호 마제스티9이 가장 앞섰다. 하지만 한국 벤투스 S2 AS와 넥센 엔페라 AU7도 무난한 성능을 냈다. 참고로 계측기에서 측정된 단발적 성격의 횡 G 값과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며 타이어와 소통한 결과에서 차이가 커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수치를 떠나 실제 체감 성능에서도 마제스티9 쪽이 확실히 나은 모습을 보였다.

테스트 패널들의 평가를 보자. 우선 금호타이어 마제스티9에 대한 평가다.

“컴포트 타이어의 한계는 존재한다. 하지만 4계절 타이어로는 상당한 성능을 내며, 급하게 선회하는 환경에서 초기 반응성이 빠르다. 차량의 민첩한 움직임을 어느 정도 받아낸다는 의미다. 한계를 넘어 그립을 잃었다 회복하는 시간도 가장 빨라서 좋았다.”

이제 한국 벤투스 S2 AS에 대한 평이다.

“전륜 움직임에 대한 초기 반응이 제한적이다. 타이어가 미끄러진 이후 접지 성능이 되돌아올 때까지 시간이 다소 걸리는 성격이다.”

이번에는 넥센 엔페라 AU7이다.

“횡 그립의 수준이 높지 않다. 기민한 운동성을 기대하는데 제한이 따른다. 경쟁사 대비 접지력이 크게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감각적으로 그립이 희미하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다.”

슬라럼 테스트가 단발적인 접지 성능을 보여줬다면 원선회 테스트는 지속적으로 꾸준하게 발생하는 중력가속도에 버티는 능력을 확인시켜 준다. 이제 그 결과를 보자.

원선회 성능 비교


이 부분에서도 금호 마제스티9이 앞섰다. 타이어 장르 성격상 대폭의 차이는 아니었지만 슬라럼 등에서 나타난 결과가 그대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벤투스 S2 AS와 넥센 엔페라 AU7은 오차 범위 안에 들어갈 정도로 비슷한 성능이었다.

앞서 시험된 항목은 타이어 테스트를 위한 기본적인 것들이었다. 그리고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4계절 프리미엄 타이어를 위한 비교 테스트를 진행하려 한다.

고속 긴급 회피 안전성 : 마제스티9 > 엔페라 AU7 > S2 AS
가장 먼저 고속에서 긴급 회피 안정성을 비교했다. 혹자는 전문 드라이버들이나 하는 시험 항목 아니냐 반문할 수 있다. 하지만 의외로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환경이다. 고속도로 주행 중 급작스러운 장애물 또는 전방 추돌을 막기 위해 급조작을 하게 된다.

물론 차량의 완성도 역시 중요하지만 시속 100km 내외 혹은 그 이상의 빠른 속도로 주행 중일 때는 타이어의 성능이 큰 영향을 준다.

테스트 결과 가장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여준 것은 금호 마제스티9이었다. 지금까지의 테스트 결과 좌우, 횡으로 힘을 받는 환경에서 좋은 모습을 유지해 나갔다.

마제스티 9에 대한 평가를 보자.

“전반적인 그립의 수준이 높다. 일관된 피드백, 슬립의 영역에서 그립을 되찾는 감각이나 시간도 빠르다. 위험 영역에 들어섰다 재빨리 안전 구역으로 대피한 느낌이다.”

다음으로 넥센 엔페라 AU7이 꼽혔다. "갑작스러운 조작 때 전륜축이 잘 버텨줬다. 하지만 다른 모델 대비 타이어 변형이 조금 더 크게 느껴진다. 경쟁 타이어 대비 횡 그립이 높은 편은 아니다.”

마지막으로 한국 벤투스 S2 AS에 대한 평가가 가장 박했다.

“기민하게 움직이지 못하며 초기 반응성도 늦다. 접지면 형상이 변형된다는 느낌이 짙고, 그립을 잃고 회복하는 시간이 긴 편이다.”

가장 정숙한 타이어는? 마제스티9 > 엔페라 AU7 = S2 AS
4계절 프리미엄 타이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정숙성과 승차감을 꼽는 소비자도 많을 것이다. 또한 국산 제조사 모두 조용하면서 부드러운 승차감을 앞세운다. 실제로 계측한 결과는 어땠을까?

실내 정숙성 성능 비교


이 부분에서도 금호 마제스티9이 가장 앞섰다. 과거에도 정숙성 부분에서 우위에 선다는 평을 얻었는데, 신제품도 다르지 않은 결과를 냈다. 한국 벤투스 S2 AS와 넥센 엔페라 AU7은 오차 범위 안의 성능을 보였다 사실상 동등한 성능을 갖췄다고 봐도 좋겠다.

참고로 엔페라 AU7에는 Noise Reduction System이 적용됐는데, 쉽게 말해 스펀지로 구성된 흡음재가 내부에 부착된 형태다. 이를 통해 타이어 내부에서 발생하는 공명음을 줄이게 된다. 타이어 내부를 확인한 결과 총 3개의 스펀지가 장착돼 있었다.

하지만 3사 타이어 모두 비슷한 수준의 정숙성을 보였던 만큼 정말 민감한 소비자가 아니라면 그 차이를 쉽게 느끼지 못할 것이다.

진동 억제 성능 비교 & 승차감 
승차감 평가는 매우 어려운 부분이다. 수치로만 표현하기 어렵다. 같은 이유로 자동차 제조사들도 승차감 평가 때 경험이 많은 평가자를 쓰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승차감과 연관된 것들을 수치적으로 풀어내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는 곳들이 많다. 유럽 일부 자동차 제조사는 물론 국내 현대차도 이 부분을 연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팀도 사람이 느끼는 충격 정도와 계측장비가 느끼는 정도, 움직임에 따른 여러 가지 것들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그리고 이것의 일부를 이번 테스트에도 활용했다. 물론 감성적 평가가 더 큰 영향을 주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다수의 승객이 앞뒤 자리를 갈아타며 이 부분을 평가했다.



당연한 얘기지만 승차감 시험에 맞춰 타이어 공기압을 다시 확인했다. 오차는 0.1psi 내외다. 그리고 특정 구간의 요철을 동일한 속도로 통과하며 이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수치화시켜 그래프로 표현했다.

충격과 진동을 가장 원활히 처리한 타이어는 금호 마제스티9이었다. 일반 도로를 주행할 때 가장 균일하게 진동을 처리한 것도 마제스티9이었다. 충격이 발생했을 때 처리를 가장 잘했다는 얘기다. 큰 쇼크도 부드럽게 처리해 확실히 3개 제품 중 눈에 띄는 성능을 보였다. 어려울 것 같지만 의외로 격차를 보여 쉬운 평가가 됐다.

벤투스 S2 AS와 엔페라 AU7는 충격이 발생했을 때 처리 능력이 유사했다. 차이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굳이 따져보는 것에 의미를 둘 필요는 없었다. 하지만 두 타이어의 성격이 다르다는 것은 분명하다. 센 엔페라 AU7은 승차감 유지 능력은 금호 마제스티9과 유사했다. 하지만 이따금씩 신경질적인 충격을 운전자에게 전달하기도 했다. 그래프에서도 일부 표현되는 부분이다.

벤투스 S2 AS는 일상 주행 때 금호 마제스티9이나 넥센 엔페라 AU7보다 단단한 타이어라는 느낌을 준다. 계측기를 통해 확인된 평균적인 진동도 한국 벤투스 S2 AS 쪽이 많았다. 물론 보편적인 4계절 타이어, 특히나 저가형 모델과 비교하면 좋은 모습이긴 하다. 동급 경쟁 모델 대비 부족한 성능이라고 보면 된다.

따라서 승차감은 금호 마제스티9이 가장 우수했으며, 넥센 엔페라 AU7, 한국 벤투스 S2 AS 순으로 이어졌다.

소비자 판매 가격 : 마제스티9 = 엔페라 AU7 > S2 AS
가격도 중요하다. 타이어를 구입할 때 개당 가격에서 1만 원 차이가 발생한다면 총 4만 원이라는 적지 않은 차이가 생긴다. 특히나 개당 단가가 수십만 원하는 타이어 구입이라면 소비자들의 부담도 커지기 마련. 아무리 성능이 좋아도 비싸다면 고민이 생기게 된다.

각 제조사 홈페이지를 참고해 유사한 지역의 타이어 전문점을 바탕으로 가격을 뽑았다. 오프라인 장착 가격을 기반으로 했으며, 온라인 가격은 제외했다. 조사대상 대리점은 각 사를 대표하는 티스테이션, 타이어프로, 타이어테크다.



조사 결과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에서 판매되는 벤투스 S2 AS는 서울 지역을 기준으로 가격대가 어느 정도 일정했다. 하지만 외곽 지역으로 갈수록 가격이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3개 제품 가운데 가격 비싼 가격을 갖췄다.

금호타이어 타이어프로에서 판매하는 마제스티9과 타이어테크의 엔페라 AU7 가격은 한국타이어 대비 상대적으로 저렴했다. 또한 두 타이어의 평균 가격도 거의 같았다. 정확히는 넥센 AU7의 가격이 더 저렴한 경우가 많았는데, 몇몇 대리점이 가격을 대폭 높여 부르면서 평균 가격을 올렸다. 그 결과 넥센과 금호가 비슷한 평균 가격을 갖게 됐다.

정리하며
각각의 제조사들이 자랑하는 국산 4계절 프리미엄 타이어. 모두 좋은 성능을 갖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좋은 제품 안에서도 우위는 가려진다. 그 차이가 크지 않다고 해도 작은 차이가 모여 하나의 큰 결과물을 만들게 된다.

그 결과 우리 팀이 추천하는 봄~가을 환경에서 가장 안전하고 조용하며, 좋은 승차감을 내는 타이어로 금호 마제스티9을 꼽혔다. 성능뿐 아니라 가격도 나쁘지 않았다.

한국타이어의 벤투스 S2 AS는 젖은 노면을 비롯해 마른 노면에서도 좋은 제동성능을 보였다. 하지만 나머지 영역에서 경쟁 타이어인 금호 마제스티9을 따르지 못했다. 제품 출시 시기는 벤투스 S2 AS가 앞선다. 금호는 이 제품을 충분히 벤치마크한 이후 마제스티9을 내놨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마제스티9의 종합 성능이 더 우수하다.

넥센 엔페라 AU7도 상당한 성능을 냈다. 과거 넥센은 ‘그저 신발보다 저렴한 타이어’라는 이미지 이상의 가치를 갖지 못했다. 하지만 지난 해 우리 팀이 테스트한 겨울철(윈터) 타이어 테스트 때 넥센은 한국 타이어 제품을 잡으며 선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넥센은 꾸준히 기술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앞으로 어떤 결과를 낼지 모르기에 금호, 한국 타이어도 긴장을 늦출 수 없게 됐다.

봄~가을 노면 환경에서는 금호 마제스티9이 추천 대상이다. 하지만 아직 이 시험이 끝난 것은 아니다. 4계절 타이어인 만큼 겨울철 노면 성능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 오토뷰 | 로드테스트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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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27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Daniel (kyumyee)

    가격이 충격적이네요....ㅠㅠ 몇년전 F10 528 마제스티로 교환했는데 120만원 받던데...ㅡㅡ;; 아는 놈이 더 무섭다고...에혀... 아는 사람 타이어프로 대리점이라 팔아준건데.... 아...몇년전인데도 속 쓰리네요... 개인적으로는 마제스티 만족했습니다! 런플렛에서 마제스티 교환하니 승차감 정숙성 핸들의 가벼움등 차이가 있었습니다. 편하게 타기에는 괜찮았던것 같습니다.

    2019-11-11 오후 10:13 의견에 댓글달기
  • 낭만호랑이 (shinbal00)

    이런 영상이 있었네요~ 이렇게 타이어 비교하는건 처음 본거같습니다~~ 근데 아래 댓글보고 ㅋㅋㅋ 중국회사 금호타이어 ㅋㅋㅋ 그러고 보니 브리지스톤은 일본꺼 아니에요? 요새 일본상품 광고를 하고 있다니.. 좀 그러네요 저거는 좀 내리면 안되는건가 ㅋㅋ

    2019-11-11 오전 11:04 의견에 댓글달기
  • leokim (leokim)

    데이터와 함께 체감에 대한 정보 감사합니다. 타이어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금 느끼는 요즘입니다. 타이어 정보를 검색하면, 카페 등의 커뮤니티는 색이 뚜렷해서 홍보인지 주관적인지 구분이 안 가는 경우가 많아서 혼동이 가중되곤 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정보 기대하겠습니다^^

    2019-11-10 오후 07:29 의견에 댓글달기
  • 86 (netd1ver)

    차에 관심이 있는 사람도 정보가 없어서 인터넷 카더라나 커뮤니티의 주관적 후기에 의존해 타이어를 선택해야 하는 우리나라 현실에 빛과 소금 같은 고품질 리뷰. 정말 감사합니다.

    2019-11-10 오전 01:14 의견에 댓글달기
  • PG왕자 (pgwj)

    멋진 기사 잘 보았습니다. 평소에 속도는 좀 내더라도, 과격한 코너링 같은 건 삼가는 안전 운행 위주로 운전한다면, 빗길에도 잘 달리고 잘 서는 한타가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겨울 성능 차이도 기다려지네요. 아, 그리고 4계절 타이어 중에서 승차감이 좋은 수입으로 언급하셨던 미쉐린 MXM4도 함께 비교되면 더 좋겠네요.

    2019-11-07 오후 01:27 의견에 댓글달기
  • dltkdfhr (dltkdfhr)

    suv용도 비교해주셧으면 좋겠습니다. ^^

    2019-11-01 오전 08:15 의견에 댓글달기
  • QM6 (tlscjdwk00)

    브레이크빼고는 금호가 좋은거네요.. 근데 매장마다 가격 편차가 왜이리 많이 나는걸까요 ㅋㅋ 지역이라도 표시좀 해주시지~ 근데 금호는 중국업체 아닌가요? 왜이리 중국에 넘기는건지.. 쌍용처럼 또 기술만 빼먹고 버려지는거 아닌가요? ㅋㅋ

    2019-10-31 오후 01:45 의견에 댓글달기
    • sh0517 (eflee78)

      매장별로 가격차이가 많이나는 이유는 상가 임대료의 차이가 아닐까 싶네요.

      2019-11-01 오전 10:25 의견에 댓글달기
  • 명품남자 (sky4775)

    이런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한 비교는 역시 오토뷰에서만 볼 수 있죠!!! 마제스티가 정숙하다고 광고를 많이 하더니 세단에서는 가격도 성능도 괜찮네요

    2019-10-30 오후 03:01 의견에 댓글달기
  • sh0517 (eflee78)

    우선 4계졀 컴포트 타이어 리뷰는 잘 보았습니다. 누가봐도 개관적인 평가이며 여기에 딴지를 거는 사람들은 상업적인 마인드를 가졌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두 가지를 제안드리고 싶습니다. 향후 리뷰때 꼭 포함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첫 번째, 컴포트 타이어에서는 정숙성과 승차감을 가장 우선순위로 두고 제작을 하게 되는데요. 우선순위는 아니지만 경제성 또한 무시 못합니다. 타이어의 수명에 대한 언급도 해줬으면 합니다. 보통 테스트 할 때는 새 제품으로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수명이 다할 때 까지 테스트 하는것은 불가하니 트레드 웨어 수치상으로라도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 스포츠 성향의 타이어도 리뷰 부탁 드립니다. 한타의 S1 evo3, 금타의 PS91, 넥센의 SU1 等 비슷한 레인지에 있는 타이어의 리뷰도 상당히 궁금합니다.

    2019-10-30 오후 02:20 의견에 댓글달기
    • 김기태PD (kitaepd)

      좋은 제안 감사드립니다. 다만 트레드웨어 표기는 큰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그게 각사들 기준이 달라서 어떤 제조사는 200인데 다른 제조사의 300보다 수명이 더 긴 경우도 있습니다. 굳이 나눈다면 자사간 비교에 조금 더 의미가 있습니다. 그래도 수명에 대한 부분을 고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두번째 제안주신 스포츠 성향의 타이어... 이건 종류별로 준비 중입니다. BMW 3시리즈 OE로 쓰이는 것이 한국타이어의 S1 EVO3였는데, 해외 평가와 달리 조금 평범하다는 느낌이 짙었습니다. 그래서 제 개인적으로도 본래 설계 의도를 따라간 RE 타이어의 성능이 궁금합니다. 이것 외에도 (먼저 진행된) 수입 엔트리 스포츠 일부 모델과 V12 EVO2의 비교도 있습니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해나갈 예정입니다. 좋은 의견 언제든지 말씀해 주세요.

      2019-10-30 오후 05:54 의견에 댓글달기
  • 헤라클레스 (heracles191)

    오토뷰는 금호 타이어 사보인가요? 윈터 타이어 테스트도 금호 타이어 띄워주더니 사계절 타이어 결과도 너무 노골적이네 오토뷰의 고질적인 문제죠~ 자료 다 뽑고 계측 아무리 잘 해도 해석이 자기 마음대로 이중잣대 현까 쉐슬람 소리를 괜히 듣는게 아닌듯

    2019-10-30 오전 10:46 의견에 댓글달기
    • Daniel (kyumyee)

      일기는 일기장에...

      2019-11-11 오후 10:02 의견에 댓글달기
    • leokim (leokim)

      유치한 댓글보다는, 근거(데이터)와 이유가 필요할 것 같네요. 이런 댓글에 좌우될 오토뷰 독자는 없다는데 한표 던집니다.

      2019-11-10 오후 07:31 의견에 댓글달기
    • ATZ (ffk953)

      오토뷰가 현까에 쉐슬람이래 ㅋㅋㅋㅋㅋㅋㅋㅋ 리뷰는 다 보고 하는 소린지 어이가 없네 오토뷰 리뷰 다 봤으면 이런 소리 절대 못 하지 오토뷰 보지도 않으면서 그저 인신공격에 물타기 하려고 이딴 헛소리 지껄이는 거 보면 어이가 없다 ㅎ 한타 댓글 알바인가?

      2019-10-30 오전 11:37 의견에 댓글달기
    • ATZ (ffk953)

      빤히 수치 제시하는데 뭔 헛소린지 ㅎ 어휴 경쟁사 관계자의 투정이 정말 유치하네 ㅉㅉㅉ

      2019-10-30 오전 11:35 의견에 댓글달기
    • hkm7358 (hkm7358)

      한타 혹은 넥센 관계자 이신가요? 데이터를 바탕으로 작성된 기사에 .. 뭐가 불만이신 건지.....

      2019-10-30 오전 11:16 의견에 댓글달기
    • 김기태PD (kitaepd)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하나의 컨텐트가 나오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식의 댓글 보다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세요. 윈터에서 금호가 이길 줄 알았을까요? 이번 시험에서 금호가 또 이길줄 알았을까요? 그래서 이런 비교를 많이 해야합니다. 누가 이기든 지던 저희가 알바 아닙니다. 애초 블라인드로 진행했으니까요. 이런 시험이 있었다는 것을 각사가 알게된 것은 최근입니다. 차라리 내가 한타 또는 넥센 팬이라 결과가 아쉽다. 이런 것이 더 좋은 문화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3개 타이어를 놓고 시험해 보면, 그 격차.. 바보 아니라도 알 수 있습니다. 수치 차이보다 체감이 더 크니까요. 지금도 몇몇 시험을 진행 중입니다. 한국이나 넥센이 잘하면 그 역시 최대한 칭찬할 것입니다. 솔직히 이와 같은 댓글은 그저 관계자, 또는 대리점 사장님의 투정으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니 쉐슬람을 들먹거리시는 것이겠죠. 저희가 한 쉐보레 차 리뷰는 다 보셨나요? 최근 현대차 리뷰는 좀 보셨습니까? 어디선가 바이럴 조작이 만든 옛날 얘기에 연연하시는 것 같아 정보차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잘한거 잘했다고 격려하고, 못하고 있는 것 지적해서 바꿔주는 것도 저희 일입니다. 참고로 어떤 자동차 엔지니어들은 자사 문제를 제보해 줍니다. 외부의 소리가 있어야 개선할 수 있다구요. 그것이 제대로된 애사심입니다. 스포일러지만 다음에 나올 테스트에서 금호는 아예 예선 탈락합니다. 실력이 없어서 끼지도 못한 겁니다. 그 내용도 컨텐트에 포함되구요. 독자님 말씀대로 금호에 편향적이지 못해서 죄송합니다. 아울러 금호에 가장 점수를 많이 줬던 전문 드라이버, 파트너사가 한국타이어였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2019-10-30 오전 11:14 의견에 댓글달기
    • 홍이 (zesty13)

      이건 너무 수준이하의 댓글입니다. 팩트가 아니더라도 최소한 근거는 가지고 얘기합시다ㅡ.ㅡ

      2019-10-30 오전 11:09 의견에 댓글달기
  • sh0517 (eflee78)

    오토뷰에 접속했다고 오토뷰를 옹호하는건 아닙니다. 제가 오토뷰를 좋아하는 이유는 수많은 차량, 소모품 등을 리뷰를 하는데 있어 주관적인 의견이 개입된 것이 아니라 동일한 조건에서의 비교를 하고 이를 계수치로 표현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진행함으로써 상당한 신뢰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일부 유투브 등에서 나름 전문가랍시고 일반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영역의 전문용어를 남발하거나 음담패설 하는 등의 리뷰하고는 차원이 틀립니다.

    2019-10-30 오전 10:31 의견에 댓글달기
  • ashuaria (ashuaria)

    결론은 시내주행에서 가다서다 반복하는일이 한국타이어, 장거리 고속도로 위주면 금호타이어, 그 중간즘은 넥슨일까요..

    2019-10-30 오전 10:09 의견에 댓글달기
  • charly86 (charly86)

    역시 오토뷰네요. 세상에 이런 리뷰하는곳이 또 있을까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19-10-30 오전 09:37 의견에 댓글달기
  • sk257 (sk257)

    한국에 평범한 차량 오너인 저에게 아주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다 ^^ 점점 나이가 들어가면서 정숙하고 부드러운 주행패턴을 선호하게 됨에 따라서 4계절 컴포트 타이어를 관심있게 보고 있었습니다. 좋은 구매 방향을 제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10-30 오전 09:11 의견에 댓글달기
  • 페라리GT (ferrarigt)

    꽤 길었는데 끝까지 읽었네요ㅋ 그런데 타이어가 마냥 처음 구매했을때처럼 새걸로 유지되면좋을텐데 마모가 계속 되잖아요?? 마모가 계속 되면서의 성능비교도 진행해주셨으면합니다.궁금합니다ㅋ 기사에서 극찬한 타이어를 만키로 이상때부터 불만족스러웠던적이 있었거든요.....

    2019-10-30 오전 08:21 의견에 댓글달기
  • 나이트윙 (maze222)

    정말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수입브랜드의 사계절 타이어, 수입브랜드 입문형 스포츠타이어들에 대한 비교평가도 궁금하네요..

    2019-10-29 오후 11:23 의견에 댓글달기
  • auto7 (auto7)

    좋은 기사입니다 굿굿

    2019-10-29 오후 09:52 의견에 댓글달기
  • June5H (June5H)

    215 50 R17 사이즈의 한타 V2 컨셉2, 금호 TA31을 장거리 주행 위주라 1년에 한 번씩 번갈아가며 7년 차에 들어서 이번 기사에 나온 국산 타이어로 올려볼까 하니 개당 가격이 사뭇 부담스러워서 정말 정말 정말 정보가 적은 트라이앵글 타이어를 지역 내에서 수소문하여 TC101 제품을 선택해 봤습니다. 써온던 국산 타이어 개당 최저가(온라인) 미만의 가격에 리뷰에 나온 타이어 수준의 성능을 느끼고 있습니다.(개인적인 느낌 입니다) 더욱 재미있었던 것은 국내에서 사계절 타이어로 분류되는 타이어들이 해외에선 써머 타이어로 분류되는 지역들도 여럿 보여서 조금 갸웃 했었던 점 일려나요? 2, 3부도 기대해 봅니다.^^

    2019-10-29 오후 09:07 의견에 댓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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