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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아] 신 제조기술 전시회 종료

현대 기아차는 의왕연구소 생산기술연구개발동(경기도 의왕시 소재)에서 현대 기아차 및 그룹사 임직원, 380개의 1차 부품협력사 임직원, 국내 대학 교수 및 연구원 등 약 4천 명의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15일(화)부터 4일간 개최된 ‘2019 생산개발본부 신 제조기술 전시회(이하 ME:WEek 2019)’를 18일(금) 오후 종료한다고 밝혔다.

‘ME:WEek 2019’는 2019년 한 해 동안 추진된 ‘생산기술(ME: Manufacturing Engineering)’ R&D 성과를 공유함으로써 현대•기아차와 그룹사, 사외 파트너 등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WE)’ 이끌어나가자는 취지로 실시된 신기술 공유 행사다.

이번 ‘ME:WEek 2019’에서는 현대•기아차의 신 제조기술뿐만 아니라 현대차그룹 그룹사의 신기술, 사물인터넷(IoT)∙인공지능(AI)∙자율주행 분야 국내 스타트업의 신기술이 함께 전시됐고, 더하여 사외 전문기업의 신기술 세미나가 진행됐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현대•기아차 및 그룹사 임직원은 물론, 현대•기아차의 신 제조기술을 수평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1차 부품협력사의 임직원, 국내 대학 교수 및 연구원 등에게도 참관 기회가 제공됐다.

이를 통해 현대•기아차는 사외 파트너들과의 장기적인 동반 성장을 도모하고, 나아가 국내 제조업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E:WEek 2019’에서 공개된 신 제조기술은 총 146건에 달한다.

먼저 현대•기아차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한 영상인식 AI 기술로 위험 구역 내 작업자 유무 여부나 설비간 충돌 위험 등을 감지하는 AI 기반 객체 영상인식 기술, 자율주행 기술을 기반으로 한 완성차 무인 이송 및 공장 내 중량물 운송(AMR: Autonomous Mobile Robot) 기술, 레이저를 이용한 다양한 접합 기술, 협동로봇을 응용한 차량 조립 자동화 및 자동검사 기술 등 스마트 팩토리 기술, 친환경차 핵심부품 생산 기술 등과 관련된 98건의 신기술을 상설 전시했다.

또한 어떤 기종에든 적용 가능한 구조를 통해 생산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향상시킨 ‘무한기종 너트 런너(NUT-RUNNER)[1] 개발’, 도장 오븐 제조 공정의 품질을 가상 시뮬레이션을 통해 사전 예측함으로써 품질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도장 오븐 내 차체 온도분포 해석기술 개발 및 응용’ 등을 비롯한 신기술 19건에 대한 발표 대회를 진행했다.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로템, 현대트랜시스, 현대오토에버 등 그룹사는 15kg의 가반하중[3] 및 1.3m에 달하는 작업반경을 통해 작업의 편의성과 균일성, 작업자 안전 확보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고 가반하중 협동로봇’(현대위아), 패드리스 구조를 통해 중량을 절감하고 승객의 거주성을 확보한 ‘패드리스 슬림 시트’(현대트랜시스) 등 20건의 신기술을 전시했다.

이 밖에도 이번 행사에서는 코아칩스, 아이시냅스, SUALAB 등 IoT∙AI∙자율주행 분야와 관련된 국내 스타트업 9개 사의 신기술이 전시됐으며, KT, 엔비디아, GE Additive, 볼호프 등 현대•기아차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사외 전문기업들이 스마트팩토리∙자율주행∙소재 신기술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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