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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1.6 터보엔진 탑재한 쏘나타 센슈어스 출시

현대자동차가 쏘나타 1.6 터보 모델의 펫네임을 ‘쏘나타 센슈어스(SONATA Sensuous)’로 정하고 판매에 돌입한다고 20일(금) 밝혔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현대차가 2018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콘셉트카 ‘르 필 루즈(Le Fil Rouge)’를 통해 공개한 차세대 현대차 디자인 철학인 ‘센슈어스 스포티니스(Sensuous Sportiness)’를 적용했다.

전면부는 보석의 원석을 기하학적 형태로 깎아낸 듯한 형상의 ‘파라메트릭 쥬얼(Parametric Jewel) 패턴’이 적용된 유광 블랙 그릴이 적용됐다.


또한 하단 에어인테이크홀과 공력을 고려한 에어커튼, 전면 범퍼 사이드에 배치한 에어덕트로 차별화된다.

측면부와 후면부는 쏘나타 센슈어스 전용 블랙 유광 아웃사이드 미러, 싱글 트윈팁 머플러, 리어 디퓨저가 더해진 범퍼로 스포티한 이미지를 더했다.

쏘나타 센슈어스는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이하 CVVD; Continuously Variable Valve Duration)’ 등 신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CVVD는 기존의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술(CVVT;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이나 연속 가변 밸브 리프트(이하 CVVL; Continuously Variable Valve Lift) 기술에서는 조절이 불가능했던 밸브 열림 시간을 제어함으로써 상충관계인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동시에 향상시키면서 배출가스까지 줄여주는 기술로 현대차 최초로 쏘나타 센슈어스에 적용됐다.

현대차는 CVVD 외에도 고부하 영역의 엔진 효율을 높여 연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저압 배기가스 재순환 시스템(LP EGR)을 국내 최초로 적용했으며, 엔진의 온도를 신속하게 조절해 연비를 높이고 엔진 내구성, 가속 성능을 개선한 통합 열관리 시스템(ITMS; Integrated Thermal Management System), 기존 터보 엔진의 연료 분사 압력인 250bar보다 40% 더 강력해진 350bar의 직분사 시스템, 기계적인 마찰을 최소화한 구동부품을 적용해 엔진의 마찰을 34% 저감한 마찰저감 엔진 무빙시스템 등 성능과 연비를 높여주는 신기술들을 적용했다.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가 조합된 쏘나타 센슈어스는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0kgf•m의 성능을 갖췄으며 기존 쏘나타 1.6 터보 대비 약 7% 향상된 13.7km/l의 복합연비를 갖는다. 단, 이는 17인치 타이어 기준이며 휠 사이즈에 따라 성능과 연비가 달라진다.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R-MDPS) 기본화 및 서스펜션 최적화로 조향직결감, 선회 안정성, 승차감을 개선했으며, 앞 유리 및 1열 창문에 이중접합 유리를 기본 적용해 정숙성을 높였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차로 유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하이빔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 지능형 안전 기술을 기본 적용했다.

이와 더불어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빌트인 캠(Built-in Cam), 현대 디지털 키, 음성인식 공조제어, 개인화 프로필 등 편의사양을 쏘나타 센슈어스에도 적용해 상품성을 향상시켰다.

쏘나타 센슈어스의 판매 가격은 다음과 같다.

- 스마트 : 2489만원
- 프리미엄 : 2705만원
- 프리미엄 패밀리 : 2876만원
- 프리미엄 밀레니얼 : 3073만원
- 인스퍼레이션 : 3367만원이다.
(※ 개소세 3.5% 기준)

< 오토뷰 | 뉴스팀 news@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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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10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시승기 (junos)

    3,367만원에 끝나지 않을 듯 싶네요. 이런 저런 옵션하면 3,600만원은 쉽게 넘을 듯.

    2019-09-21 오후 06:08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3642만원 나오네요

      2019-09-22 오전 03:05 의견에 댓글달기
  • Hoya (debian82)

    YF F20터보 차주로서~ 이런글은 "좋아요"입니다. 내차의 가치(강한출력 + 희소성)가 더 올라가니까 ㅎㅎㅎ

    2019-09-21 오전 08:43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2.0 가솔린, 2.0 LPi는 자동 6단 /// 1.6 가솔린 터보는 자동 8단이네요

    2019-09-20 오후 10:19 의견에 댓글달기
  • ashuaria (ashuaria)

    이젠 2.0자연흡기가 점점 설자리를 잃어가네요..

    2019-09-20 오후 06:26 의견에 댓글달기
  • 갤럭시 (donghyuk31)

    dct가 아니네요??

    2019-09-20 오후 02:20 의견에 댓글달기
  • 좋다 (goodcar7)

    쏘나타 DN8 2.0 타보니 악셀 반응이 느리던데 살짝 밟으면 아예 나갈려는 반응도 없고 YF 타던 느낌으로 타면 어? 뭐야 하죠

    2019-09-20 오전 12:08 의견에 댓글달기
  • 새벽 (juliusl)

    이정도 가격차이면 몇년 세금으로 커버 칠 정도인데 2.0엔진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은데.... 동력성능도 우수하고. 그 경차랑 경쟁하는 정도의 정숙성은 해결됐나요?

    2019-09-20 오전 11:32 의견에 댓글달기
  • 원양 (fox905)

    이 정도 가격차면 이득인데요 ㅎㅎ 2.0 샀는 베타테스터들 지못미...

    2019-09-20 오전 10:44 의견에 댓글달기
    • auto7 (auto7)

      어차피 1.6 터보 엔진도 베타테스트죠 cvvd 최초 적용이라는데

      2019-09-22 오전 07:13 의견에 댓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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