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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2 호화 쿠페, 메르세데스-벤츠 S65 AMG 쿠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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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르세데스-벤츠가 65 AMG 라인업의 4번째 모델인 ‘S65 AMG 쿠페(S65 AMG Coupe)’를 공개했다. S65 AMG, SL65 AMG, G65 AMG의 바통을 이어받은 S65 AMG 쿠페는 현 시대에 얼마 남지 않은 12기통 엔진을 탑재한 호화 쿠페다.

S65 AMG 쿠페의 디자인은 스포티함보다 럭셔리함에 초점이 맞춰 꾸며진다. 전체적으로 크롬의 사용 면적이 확대된 점이 특징.


전면부는 AMG 전용 사양의 트윈 블레이드(Twin Blade) 그릴과 A-윙(A-Wing) 범퍼 디자인을 갖췄다. 격자 형식의 그물망 디자인은 모두 금속 재질로 변경했으며, 범퍼 공기흡입구를 비롯해 범퍼 하단 스플리터까지 크롬으로 장식했다. 엔진커버는 카본과 알루미늄을 함께 사용해 제작했다.

측면부는 ‘V12 BITURBO’ 배지를 추가하고 사이드 스커트를 크롬 장식으로 꾸몄다. 휠은 20인치 16-스포크 단조휠이 적용된다. 휠 중앙에는 마치 센터-락 방식으로 보이도록 하는 볼트 커버가 갖춰졌다.


후면부는 크롬으로 장식된 AMG 스포츠 배기 시스템을 갖췄다. 디퓨저는 고광택 블랙으로 코팅시키기도 하면서 일반 모델과 차별된 모습을 만들었다.


실내 역시 호화스러움에 초점을 맞춰 꾸몄다. 스포츠 시트가 기본인 시트는 디지뇨(Designo) 나파 가죽으로 덮이며, 다이아몬드 패턴 디자인도 갖췄다. 나파 가죽 색상은 블랙(Black), 포세린/에스프레소 브라운(porcelain/espresso brown), 새들 브라운/블랙(saddle brown/black) 크리스탈 그레이/블랙(crystal grey/black)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


가죽 이외에 스포츠 시트 자체도 S65 AMG 쿠페만을 위해 별도로 제작했다.

3-스포크 디자인의 새로운 스티어링휠은 시프트 패들과 금속장식으로 꾸몄다. 디지털 속도계는 ‘V12 BITURBO’ 문구를 표시하도록 했으며, 속도계의 최고속도는 360km/h까지 나타내도록 했다. 그밖에 터치패드를 갖춘 커맨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탑재되며, 실내 곳곳에 AMG 마크를 부착했다.


S65 AMG 쿠페에 탑재되는 엔진은 V12 6.0리터 바이-터보 사양. 4,800~5,400rpm 구간에서 630마력(hp)을 발휘하고 2,300~4,300rpm 구간에서 102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강한 출력을 통해 2톤이 넘는 무게를 갖지만 정지상태에서 100km/h 가속까지 4.1초만에 가속해낼 수 있다. 최고속도는 시속 250km/h에서 제한된다.

이 엔진은 효율 향상을 위해 수냉식쿨러를 갖추고 크랭크 케이스는 알루미늄으로, 크랭크 샤프트는 단조 제작했다. ECO 스타트/스톱 기능도 지원하는 등의 변화를 거쳐 유로6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시키도록 했다.

덕분에 비효율적인 배기량을 갖추고도 유럽기준 복합연비는 8.4km/L,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79g/km 수준을 기록했다. 특히 연비의 경우 기존 CL65 AMG의 6.9km/L 대비 21% 이상 향상됐다.


변속기는 AMG SPEEDSHIFT PLUS 7G-TRONIC이라는 긴 이름의 7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된다. 변속기는 주행 상황에 따라 C(Controlled Efficiency), S(Sport), M(Manual) 3가지 모드를 지원한다. 경제성을 우선하는 ‘C’ 모드를 선택할 경우 ECO 스타트/스톱 기능이 항상 작동하도록 설정된다.

하체는 AMG 스포츠 서스펜션이 기본이다. 윈드실드 상단 카메라를 통해 전방 15m 도로 상황을 촬영하여 서스펜션을 제어하는 매직 바디 컨트롤(Magic Body Control)이 기본으로 적용된다. S-클래스 쿠페를 통해 추가된 코너에 맞춰 차량을 기울여주는 커브 틸팅 기능(Curve Tilting Function)도 지원한다. 주행 상황에 따라 컴포트(Comfort)와 스포트(Sport)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휠은 20인치가 기본이며, 전륜 255/40/20, 후륜 285/35/20 사이즈의 타이어를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적용되는 AGM 고성능 브레이크 시스템은 회색의 캘리퍼 색상을 갖는다. 옵션으로 붉은색 캘리퍼를 선택할 수 있으며, 상위 옵션으로는 세라믹 디스크와 골드 색상의 캘리퍼가 적용된다. 세라믹 디스크를 통해 일반 디스크 탑재 대비 20퍼센트 가벼워졌다.


서스펜션과 함께 핸들링 성능 향상을 위해 스티어링 시스템은 일렉트로메카니컬(Electromechanical) 가변 제어 시스템이 적용된다.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했다. 이 변화만으로 20kg의 무게를 절감시킬 수 있었다.


정점에 위치하는 모델인 만큼 S65 AMG 쿠페는 각종 편의 및 안전사양도 대부분 기본이다. 360도 전방위 카메라를 시작으로 자동 주차 시스템, 부메스터(Burmester) 3D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 등이 탑재된다.

여기에 정차 및 재출발 기능과 스티어링 보조 기능을 지원하는 지능형 크루즈 컨트롤인 디스트로닉 플러스(Distronic Plus), 프리-세이프 브레이크, 후측방 경보 시스템, 액티브 사각 경보 시스템, 액티브 차선이탈 방지 시스템 등을 갖췄다.

메르세데스-벤츠 모델 라인업의 정점에 위치하는 S65 AMG 쿠페는 2014년 9월 유럽시장부터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독일기준 가격은 244,009.5유로(약 3억 4,020만원)부터 시작한다.




< 오토뷰 | 김선웅 기자 startmotor@autoview.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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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6개가 있습니다. 전체의견 보기
  • s80d5 (s80d5)

    가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멋진차....뷰티풀!^^

    2014-07-20 오후 08:25 의견에 댓글달기
  • 86 (netd1ver)

    너무 비싸서 안 땡기는 차 중 하나.

    2014-07-18 오후 03:03 의견에 댓글달기
  • alchany (alchany)

    40대에 꼭 타으리!

    2014-07-17 오후 07:52 의견에 댓글달기
  • 제브브클 (pius22)

    s 쿱 버젼은 항상 전 세대보다 나은 모습입니다. e클은 전 세대가 좋아보이구요.^^

    2014-07-17 오후 01:40 의견에 댓글달기
  • 내마음의불금 (marianojjh)

    B.E.A.u~~tiful...

    2014-07-17 오전 12:38 의견에 댓글달기
  • 부처 (kyounggido)

    진심으로사고싶당

    2014-07-17 오전 11:52 의견에 댓글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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