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SL65 AMG 공개

  • 기자명 오토뷰 | 김선웅 기자
  • 입력 2012.03.2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에서 6세대 SL-클래스 중 최고성능을 발휘하는 ‘SL65 AMG’를 공개했다. V12 엔진과 630마력(hp), 그리고 컨버터블로 압축할 수 있는 SL65 AMG는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하면서도 고급스런 모델로 자리하게 된다.

6세대 SL65 AMG의 변화 점은 엔진과 변속기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외적인 차별화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하위 모델인 SL63 AMG와 외형의 차이점이라고는 배기구와 휠의 생김새가 전부일 정도. 대신 측면 사이드 가니시 부위에 ‘V12 BITURBO’ 글자와 트렁크에 ‘SL65 AMG’ 글자를 추가시켜 존재감을 확인시켰다.

일반 SL-클래스와 차별화된 점은 전면부 그릴에 위치한 가로줄 그릴이 2줄로 변경되었다. 또한 범퍼 양 측면 공기흡입구 중앙에 위치한 LED램프는 상단으로 옮겨지고 범퍼 하단 중앙부는 크롬으로 마무리되었다. 측면 사이드 스커트는 AMG 고유의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으며, 후면부는 리어 스포일러의 추가와 범퍼패널 변경이 이루어졌다.

지붕구성은 일반 SL과 동일하다. 마그네슘으로 프레임을 제작한 하드탑은 기존모델 대비 약 5.9kg이 감소되었고 지붕을 완전히 열고 닫는데 20초 미만이 걸린다. 옵션으로 매직 스카이 컨트롤(MAGIC SKY CONTROL)이라는 기능이 지붕에 추가되었는데, 투명한 지붕과 불투명한 지붕을 버튼 하나로 변신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SL-클래스 중 최상위 모델인 만큼 실내는 사실상 모든 옵션을 만재했다. 시트는 AMG 스포츠 시트가 기본구성으로, 나파가죽과 AMG 특유의 다이아몬드 패턴 박음질을 통해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동일한 구성은 도어패널에도 적용된다.

센터페시아 하단 패널은 탄소섬유 트림으로 꾸몄으며, 대시보드 중앙에는 IWC社에서 제공받은 아날로그 시계를 위치시켰다. 이밖에 실내구성은 SLS AMG의 디자인을 이어받은 구성으로 동일하며, 뱅&올룹슨 서라운드 시스템이나 다이나미카(DINAMICA)에서 제공받은 마이크로극세사 스티어링휠 등을 선택해 실내를 완성시킬 수 있다.

6세대 SL의 가장 큰 특징은 섀시 전체를 알루미늄으로 제작했다는 것. 높은 강성을 가져야 하는 A-필러는 고장력 강판으로, 리어 패널은 마그네슘을 사용한 것을 제외하면 89%에 이르는 구조물이 모두 알루미늄으로 이루어졌다. 덕분에 SL65 AMG역시 새로운 섀시만으로 110kg 경량화가 이루어졌으며, 완성된 SL65 AMG의 공차중량은 1,950kg으로 5세대 모델대비 170kg 가벼워졌다.

SL65 AMG에 탑재되는 V12 6.0리터 바이터보 엔진은 구성상으로 기존 65 AMG 시리즈와 동일하지만 엔진명칭이 M275에서 M279로 변경될 만큼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다. 이중 2개의 터보차저는 터빈 팬 부위의 디자인이 변경되었고 배기 매니폴드와 웨스트게이트의 개선을 통해 보다 자연스러운 공기의 흐름을 유도했다.

또한 엔진관리시스템이 변경되어 최적의 연소를 유도하여 효율성증대를 이끌어냈다. 새롭게 개발한 AMG 스포츠 배기 시스템은 매끄러운 가스배출을 위해 구조가 변경되었으며, 기존보다 3.2kg 경량화도 이루어졌다.

변속기는 AMG 스피드시프트 플러스 7G-트로닉(AMG SPEEDSHIFT PLUS 7G‑TRONIC)이라 불리는 7단 자동변속기가 엔진과 궁합을 이룬다. 65 AMG 시리즈에 7단 변속기가 적용되는 것은 SL65 AMG가 최초이다. 변속 기능은 C(Controlled Efficiency), S(Sport), S+(Sport plus), M(Manual) 모드로 나뉘어져 있으며, C 모드에서는 정차 시 엔진이 정지되는 스타트/스톱 기능이 활성화된다.

성능이 향상된 엔진과 변속기를 탑재한 SL65 AMG의 최고출력은 기존대비 18마력 증가한 630마력(hp)을 발휘하며, 102kg.m의 최대토크를 발생시킨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 도달까지는 4초가 소요되며, 200km/h까지 11.8초만에 도달한다. 최고속도는 시속 250km/h에서 전자제한이 이루어진다. 유럽측정기준연비는 복합주행 상황에서 8.6km/L 수준으로 기존모델보다 17% 향상되었다.

차별화된 핸들링을 위해서 일렉트로메카니컬 AMG 스피드-센시티브 스포츠 스티어링(Electromechanical AMG Speed-Sensitive Sports Steering) 시스템이라는 긴 이름의 스티어링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기계방식과 모터제어방식이 결합된 새로운 스티어링 시스템은 ESP 제어모드 중 스포트 핸들링(SPORT Handling) 모드에서 최적의 핸들링감성을 전해준다고.

강력한 제동성능을 위해서 브레이크 시스템은 AMG에서 직접 준비했다. 구성사양은 전륜 390x36mm 크기의 디스크와 6-피스톤 캘리퍼를, 후륜 360x26mm 크기의 디스크와 싱글-피스톤 캘리퍼가 장착된다.

이밖에 ABS, ASR, AYC(Active Yaw Control)가 결합된 지능형 안전시스템인 어텐션 어시스트(ATTENTION ASSIST)와 브레이크 조작 시 현재 차량의 속도를 계산하여 제동력을 가하는 어뎁티브 브레이크(ADAPTIVE BRAKE)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또한 초음파 센서를 통해 주차공간을 찾고 주차 시 자동으로 스티어링휠을 조작하는 APA(Active Parking Assist)는 물론, 지능형 쿠르즈 컨트롤 및 차간거리 조절장치인 디스트로닉 플러스(DISTRONIC PLUS)와 사고예방 안전시스템인 프리-세이프(PRE-SAFE) 등의 안정장비도 역시 기본으로 탑재된다.

메르세데스-벤츠의 6세대 SL-클래스 중 최상위 모델인 SL65 AMG는 오는 9월부터 유럽시장에 우선적으로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첫 번째 시판 국가는 독일로, 19%의 부과세를 포함한 가격은 236,334유로(약3억5,220만원)로 책정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 SL65 AMG - 사진을 클릭하시면 더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오토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