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구매가이드 > 차량 구입 & 타이어 Q&A

차량 구입 & 타이어 Q&A

차량구입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동
[국산차] 트레일블레이저 그리고 현 스포티지
작성자 : Steer
조회수 : 728  |  작성일 : 2020-11-21 오후 9:11:30

안녕하세요 김기태PD님

지금으로부터 15년 전쯤에 스카이라이프에서 오토조인스 차량리뷰 프로그램을 방영하던 시절부터 쭉 봐오던 애청자입니다.

그 당시는 대한민국에 거의 유일한 차량리뷰 프로그램이 아니였나 싶네요.

스무살 나이에 처음 재미로 봐오던 것이 시간이 흘러 이렇게 차량구입 고민글로 여쭤볼 정도의 나이가 되버리니 기분이 묘하네요 ㅎㅎ

 

준중형 사이즈의 SUV 차량의 구입을 고민중이며 최종적으로 고른 차량은 트레일블레이져 1.35T와 스포티지 가솔린 2.0입니다. 차량의 외관이나 실내 실외 크기 모두 제 기준에 트레일블레이저 이상이면 충분히 만족합니다. (최초 작성글은 투싼과 트레일블레이저였으나 여러모로 투싼보다는 스포티지가 더 적합하고 마음에 들어 글 내용을 투싼에서 스포티지로 살짝 수정하게 됐습니다.)

 

차량 주행거리는 많아봐야 1만 5천km정도에 근접할 듯 하고, 실내 디자인은 크게 관심이 없습니다. 지금은 와이프와 둘이지만 내년쯤에 아이 한명 계획하고 있구요. 주행패턴은 평일은 수도권 출퇴근 위주이니 고속크루징 보다는 저속환경이 많을 것이고, 주말 중 보통 하루는 1~2시간 거리의 나들이를 즐기는 편이니 고속주행도 종종 있는 편니다.1-2달에 한번씩은 장거리여행에도 차를 쓰고요. 한번 사면 폐차할때까지 탈 계획이기 때문에 3인 패밀리카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중요시 하는 부분은 차량의 주행안정성, 내구성(수리유지비), 그리고 아마 1-2년후의 2열 이용도입니다. 연료비 측면에서 보면 주행거리가 아주 많은것도 아니고 두 차량의 연비가 확 차이나는 것도 아니기에 구매에 있어서 고려사항은 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이전에 타던 차가 윈스톰이였는데 지금 기준으로는 연비가 많이 좋지 못했고 누유문제가 좀 있었습니다만 고속으로 주행하고 있을때의 운전의 편안함이라던가 안정감이 매우 맘에 들었었습니다. 혼자서 타던 차라서 크기가 쓸데없이 크긴 했지만요. 

 

트레일블레이저는 모든 면에서 다 마음에 들지만 매년 불거지는 GM의 철수설로 인해 행여라도 몇년안에 진짜 철수하게 됐을 경우, 부품 수급이나 보증 이후 수리비 증가 등의 문제가 마음에 걸립니다. 그리고 전시차에 앉아보니 2열의 시트 구성이라던지 스포티지보다 단단할 것으로 예상되는 승차감 정도만 단점으로 생각됩니다.

스포티지 가솔린의 경우는 풀체인지 전이라서 할인조건이 꽤나 좋아 트레일블레이저와 가격조건이 거의 동일하거나 더 저렴할수도 있겠더라구요. 확실히 크기와 실내의 경우는 출시시기가 가장 오래되었음에도 트레일블레이저보다는 나았습니다. 고려중인 모델은 가솔린 2.0이고, 파워풀함은 상대적으로 떨어지겠으나 역시 편안함과 장기적인 운용에 따른 무난한 내구성이 좋을듯 하구요. MPI에 자동6단이니 효율은 조금 떨어져도 트러블 가능성이나 이로 인한 수리비에서는 장점이 될 듯 합니다. 표본을 삼을 시승기가 많지 않지만 주행안정성도 괜찮은 편이라는 시승기가 있어서 괜찮을 듯 합니다. 지금 타고 있는 니로는 MDPS 보타가 좀 있는 편인데 스포티지는 얼마나 있을지 정도가 의문이긴 하네요.

 

모두 전시장에서 보고 왔기에 실내크기나 디자인적인 부분은 감안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급 차이는 넘지 못한다고 하는데 소형과 준중형의 중간정도의 트블과 준중형인 스포티지 중 저에게 더 적합할 차종은 어떤게 맞을지 소중한 의견 말씀 부탁드리며 오토뷰가 항상 흥하기를 응원하겠습니다.

5
211.*.*.227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10개가 있습니다.
  • 좋다 님 (good****)

    출퇴근 위주에 디젤은 안좋죠 그리고 단순한 시스템을 원하시는데 요즘 디젤은 단순하지가 않습니다 환경오염 문제로 인해 여러가지 장치가 많이 달려 있죠 가솔린 사세요 트레일블레이저 차 좋습니다

    2020.11.22 17:53:00 (1.*.*.178 )
    • 지나가다 님 (tang****)

      Steer님// 새로 판매하는건 경쟁 때문에 어렵다 해도, 이미 판매된 차를 상대로 비지니스 하는건 쉬울테니, GM이 제정신이라면 생산라인 철수해도 서비스망은 최소 현상유지 할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철수하면 직수입 체제가 강화될텐데, G2X 이후 직수입으로 판매하는 쉐보레 차종이 도합 10종 이상이고, 앞으로 차종이 더 늘어난다고 예상해 보면 서비스가 문제되지는 않을 거라는게 제 뇌피셜입니다. 저는 쉐비 볼트 EUV 기다리는 중이예요.

      2020.11.24 14:03:00 (114.*.*.82 )
      1 2
    • Steer 님 (roks****)

      차만 놓고보면 트블이 가장 마음에 드는데 gm이 철수가 가장 걱정이라서요. 생산만 철수라해도 부품수급속도나 서비스퀄리티가 떨어지지 않을수가 없으니까요.
      디젤은 요소수라던가 연료필터같은 소모품 부분만 잘 관리해주면서 일주일에 최소 한번정도는 고속도 달려주고 하면 dct와 같은 구조적 내구문제는 없을거라 생각하기도 했고 lnt시절 디젤을 폐차할때까지 문제없이 잘탄 기억이 있어서이기도 했네요.

      2020.11.22 22:22:00 (182.*.*.109 )
      2 3
  • 원양 님 (fox9****)

    일반적으로 차급은 넘어설수 없습니다. 비록 트레일블레이저가 컴팩트 뺨치는 실내공간과 구성이지만 이번 투싼 역시 실내공간이 싼타페급이라 뒤에 카시트 장착해도 공간이 아주 여유로울 것입니다. 공간을 강조한 이유는 아이를 가진다면 공간이 최우선이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아이를 가지면서 절실히 깨달았구요. 그러면서 투싼이 쓸데없이 크지도 않구요. 내구성 부분은 본인이 더볼드 스포 1년 조금 지난 오너라 정확히 말씀 못드린다만 5년 내로 타신다면 아예 신경안써도 됩니다. 그리고 8단미션은 여태까지 현대 전륜 미션중 최고라고(당연하지만) 말할 수준입니다. 시프트업도 빠르고 절도있습니다. 싼타페 쏘렌토에 이런 준수한 미션을 장착안하고 비싼 DCT를 왜 장착한지 의문입니다. 단점이라면 투싼이 다소 비쌉니다만 정말 필요한 옵션만 절충해서 넣으면 트블이랑 크게 차이나지 않는 금액으로 뽑을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GM철수는 다소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문의 주세요

    2020.11.23 11:18:00 (221.*.*.88 )
    • 원양 님 (fox9****)

      개인적으론 쏘나타와 K5에 토크컨버터 미션이 채용되서 투싼도 그렇겠지 싶으면서 기대했는데 DCT가 들어가서 상당히 실망이었습니다. 뭔가 뒤바뀐 느낌...저만 그런건가요? 유럽엔 DCT로 출시할수 있다쳐도 승차감이 중요한 SUV에 DCT라니 고작 조금 더 나오는 연비와 효율성 때문에 잃는게 너무 많습니다. 요즘 현기차의 전자식 변속기와 고집스러운 DCT 채용은 이해가 안됩니다. 그나마 디젤 2.0은 멀쩡(?)하게 토크컨버터 타입의 준수한 미션이 들어가서 다행이라 봅니다. 트블도 좋은 차입니다. 하지만 이 녀석도 너무 비쌉니다. 게다가 4륜을 넣어야 9단이라니...비슷한 가격에 낮은 급의 차를 사야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2020.11.24 10:10:00 (221.*.*.88 )
      1 2
    • Steer 님 (roks****)

      1.6 가솔린 SUV로 얼마나 스포티한 주행이 필요하다고 DCT를 넣었는지는 저도 불만입니다. N라인이나 N모델에만 넣어도 될거 같은데 일반 모델에까지 넣어서 굳이 일반 오토미션처럼 부드럽게 세팅하면서까지 하는게 아이러니하네요.

      2020.11.23 16:09:00 (211.*.*.227 )
      1 2
    • Steer 님 (roks****)

      스포티지 더 볼드의 경우 고속도로 주행에서의 보타가 어느정도 있는 편인가요? 지금은 니로를 타고 다니는데 고속주행시에 직진성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불만이라서요...

      2020.11.28 22:43:00 (211.*.*.227 )
      1 2
  • 좋다 님 (good****)

    핸들링도 주행안정성에 속해 있죠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는 핸들링이 좋은편입니다
    현대 투싼은 핸들링이 안좋구요 현대기아차가 언제나 단점으로 지적 받는게 핸들링입니다

    2020.11.24 12:18:00 (14.*.*.30 )
  • 끌로둥 님 (mys2****)

    가족과함께하는차, 둘중하나라면 고민안하고 투싼갑니다.
    실내도 넓고 (dm보다 넓다고합니다. tm보다는 좁고) 오토기어보니 딱 30대아빠들이 타기좋게 만들었습니다.

    다만 최상트림에 풀옵때려서 4짜보지는마시고 적당한트림에 적당한옵션 (정말필요한걸로, 안전위주) 넣고 다니시면 좋을 것 같아요.

    구매시기가 언제이실지 모르겠으나 페리된 qm6나 (며칠전나옴) 21년에 들여올 이쿼녹스 페리까지 보시는것도 방법일것같습니다.

    2020.11.25 15:05:00 (14.*.*.69 )
  • 원양 님 (fox9****)

    솔직히 좋다고 말씀드리긴 어렵고 우왕좌왕 하는것도 아니고 그냥 평범합니다. 왜 이런 말을 하냐면 직접 운전하면 직진성이 무난하고 차선유지를 쓰면 대체로 차선 중앙을 잘 지키는 편인데 가끔씩 지 혼자서 보타를 열심히 할때가 가끔씩 있더군요...

    2020.12.01 15:52:00 (220.*.*.167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