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구매가이드 > 차량 구입 & 타이어 Q&A

차량 구입 & 타이어 Q&A

차량구입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동
[수입차 문의] 볼보와 지리자동차의 합병에 대한 구매걱정....
작성자 : 용용이
조회수 : 1,169  |  작성일 : 2020-02-12 오후 5:28:49

안녕하세요?

 

최근 자동차 뉴스를 보면 볼보와 지리자동차의 합병이 이슈아닌 이슈인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볼보를 구매하는 대기자로써 볼보가 합병되면 걱정아닌 걱정이되네요...

 

뭐 합병이 될거라는건 예견은 하였으나 막상 합병얘기가 되니 차량 구매에 걱정이 됩니다.

 

우선 기존보다 중국차라고 더 무시 당할까하는 걱정(브랜드 가치 하락)과 지리와 합병될시

 

볼보의 안전과 자동차 품질이 저하될까 하는 걱정이됩니다... 또 한편으로는 제품 수급같은

 

문제는 지금보다 괜찮아 질거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김기태 PD님 뿐만 아니라 오토뷰 가족분들이 생각하셨을때 지리와 볼보의 합병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시는지와 앞으로 볼보의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어떤 가치를 가질지 궁급합니다.

36
121.*.*.44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27개가 있습니다.
  • yhp412 님 (yhp4****)

    오토뷰에서 답을 주시겠지만, 글로벌 M&A 업무를 하고 있어서 조심스럽게 의견을 드립니다.

    10년 전 이미 지리자동차는 볼보의 주식을 인수하였습니다. 이번 합병은 아마도 그 주식양수도계약에서 정한 내용에 따라 후속절차로 추진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지리자동차와 볼보 간에 이른바 Post Merger Integration이라는 구조적, 문화적 통합 절차는 이미 어느 정도 진행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쉽게 표현하자면, 합병을 위한 준비절차는 이미 10년 동안 진행이 되었고 그 동안 나타난 경영상의 문제점들을 하나둘씩 제거한 후에 이제 형식적으로 끝맺음을 보려고 하는 단계인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볼보 제품 관련하여 실질적으로 어떠한 변화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우리에게 심어진 중국 제품의 이미지때문에 국내 많은 분들이 볼보 제품의 중국화에 대한 우려를 가지시는 것 같은데, 그것은 오히려 지리자동차의 주주나 경영진들이 꺼려할 것 같고, 다른 글로벌 소비자들은 걱정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번 합병은, 합병 그 자체를 통해 지리자동차의 실적 규모를 키운 다음에 일부 국가에서 증권시장에 상장하여 차세대 기술투자 관련 대규모의 실탄을 마련하려는 의도가 가장 큰 것으로 보이며, 기존 주식양수도 계약에서 이미 합병 시점이나 조건을 정하였거나 또는 지리자동차 경영진에서 지금이 가장 좋은 가치로 상장을 준비할 수 있는 시점이라고 판단하여 진행하는 것이라고 보입니다.

    2020.02.14 12:43:00 (121.*.*.212)
  • yhp412 님 (yhp4****)

    부수적인 합병 결과물로는 i) 글로벌 유통 채널의 공유로 인한 비용절감 및 지리자동차의 판매시장 확대, ii) 스탭 조직의 일원화, iii) 차기 생산라인 증설은 중국으로 정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 iv) 볼보 브랜드로 중국 및 동남아 시장을 겨냥한 제품 기획 등이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볼보의 60/90 클러스트 제품에 대한 실질적인 영향은 없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는 중국 소재 생산라인은 특별히 의미가 없습니다. 제품의 개발, 설계와 검증이 어디서 어떤 엘리트들부터 이루어지냐 그것이 중요하며, 요즘 대부분의 글로벌 제조업체는 신설 생산라인을 중국/동남아/동유럽/남미 등 인건비가 저렴하고 강성 노동조합을 피할 수 있는 곳에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보다 훨씬 더 정밀한 공정이 필요한 반도체조차 중국에서 생산하고 있으니, 생산 품질 및 안전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국내에서 한가지 우려되는 점은 자동차 관련 언론에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회사에서 볼보하면 중국의 안 좋은 이미지를 연상케 하는 기사의 창출 작업을 끊임없이 하지 않을까 싶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단기적으로 국내에서 볼보의 브랜드 이미지는 다소 하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그것이 볼보 제품의 안전 및 품질과는 무관할 것입니다.

    2020.02.14 12:43:00 (121.*.*.212)
  • yhp412 님 (yhp4****)

    한 가지 덧붙이자면, 지리자동차와 볼보가 합병하는 게 큰 이슈가 아니라, 합병 후 상장을 통해 얻은 대규모의 실탄을 과연 어디에 투자하게 될 것인지가 궁금합니다. 아마도 4차산업 관련 모빌리티 업체에 투자를 하거나 인수를 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은데요, 그것이 향후 볼보 브랜드 가치를 결정할 것 같습니다. 안전을 위한 자율주행 관련 IT 모빌리티 업체냐, 친환경을 위한 전기차/수소차 관련 동력기관 업체냐.. 이 중에 선택이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2020.02.14 13:58:00 (121.*.*.212)
    • 용용이 님 (tato****)

      길고 좋은 설명 감사드립니다.~^^

      2020.02.17 08:42:00 (121.*.*.44 )
      1 0
  • dmpsix 님 (dmps****)

    yhp412/ 고견 잘들었습니다. 다만 국내에서 중국차 이미지로 부정적 영향은 피하기 힘들 것 같네요.

    2020.02.14 15:47:00 (223.*.*.53 )
    • 용용이 님 (tato****)

      이미지라는게 참 무섭습니다...ㅠ

      2020.02.17 08:43:00 (121.*.*.44 )
      1 0
  • 원양 님 (fox9****)

    메이드인 차이나가 프리미엄이라...아무리 그래도 중국산 프리미엄은 도저히 이해가 안되네요. 부품을 스웨덴에서 전량 수입해서 조립만 하면 이해라도 되지만 중국 자체 부품망에서 조달해서 조립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데 이러면 볼보는 그냥 프리미엄 딱지를 떼는게 맞다고 봅니다. 중국의 기술력이 과거에 비하면 좋아진건 사실이지만 조선수주 싹다 끌어모으고 허공에 날린걸 보면 아직 한참 수준미달이라고 봅니다. 또다른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에서 캐딜락의 한때 효자모델이었던 CT6 2.0 터보는 미국 수입이었지만 미국에서 2.0이 단종되고 중국에선 2.0 터보를 여전히 생산하였는데 중국산은 프리미엄에 걸맞지 않다는 판단에 수입하지 않고 미국산 3.6만 판매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게 현명한 판단이 아닐까요? 다른 예를 들자면 독일차중 미국생산 모델이 품질이 떨어진다는 말도 들리는데 중국산은 오죽할까요...볼보가 s90을 중국산이라고 600만원 가격을 내린점은 칭찬하고 싶습니다만 그래도 개인적으론 정 볼보를 구매할거면 S90만은 꼭 피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2020.02.14 18:02:00 (221.*.*.88 )
    • 용용이 님 (tato****)

      의견 참고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2.17 08:43:00 (121.*.*.44 )
      1 1
  • truth1202 님 (trut****)

    아이폰은 전량 중국생산인데도 가격은 가장 비싸죠.. 스웨덴과 중국산 인풋을 적절히 조절하면 못할이유가 있나 생각합니다

    2020.02.15 09:26:00 (126.*.*.62 )
    • 용용이 님 (tato****)

      의견 감사합니다~^^

      2020.02.17 08:46:00 (121.*.*.44 )
      1 0
  • kendig 님 (kend****)

    truth1202 / 아이폰과 같은 IT 제품과 자동차는 다르지 않을까요? 아이폰이 항상 디자인을 캘리포니아에서 했다고 강조하는 걸 보면 그들도 made in 차이나를 의식하고 있습니다.

    2020.02.15 11:08:00 (121.*.*.74 )
    • drljd8 님 (drlj****)

      당연히 다르죠. 아이폰을 하드웨어와 내장재 때문에 사는 바보도 있나요?

      2020.02.15 22:43:00 (117.*.*.220 )
      1 1
    • 용용이 님 (tato****)

      같은 맥락으로 볼보도 디자인과 설계를 스웨덴에서 했다고하면 브랜드 가치는 지키지 않을까요??

      2020.02.17 08:45:00 (121.*.*.44 )
      1 1
    • truth1202 님 (trut****)

      네 자동차가 만들기 훨씬 어렵지만 내구소비재란 점에선 같아서요. 아이폰은 수천만대씩 팔아 주면서 볼보는 싫다는건 소비자들이 얼마나 마케팅에 쉽게 당하는지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중국에서 만든 모니터 받침대 애플 로고 하나보고 100만원씩 주고 사잖아요

      2020.02.15 11:52:00 (126.*.*.62 )
      1 1
  • 좋다 님 (good****)

    현대기아차제네시스에도 중국부품이 많이 들어갑니다 ㅎ

    2020.02.15 12:32:00 (14.*.*.30 )
    • 용용이 님 (tato****)

      그쵸... 중국 부품은 전세계적으로 안들어가는 곳은 없다고봅니다.

      2020.02.17 08:47:00 (121.*.*.44 )
      1 2
  • kendig 님 (kend****)

    truth1202 / 아마존이 원래 인터넷 서짐이었지요. 인터넷 거래에서 가장 먼저 성공할수 있었던 이유는 책이라는 상품의 특성에 있었습니다. 아이폰과 자동차라는 상품을 같은 내구소비재로 보긴 힘들 것 같습니다.(적어도 저에겐 그렇습니다. 안전문제도 있구요.) 현대차 노조가 유튜브 보면서 조립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나서는 앞으로 다시는 현대차를 사고 싶지가 않더라구요. 중국에서 조립하는 메카닉 제품에서 북유럽품질을 기대하는건 아직 시간이 더 많이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이성적인 요인보다는 감성적인 원인이지만요.

    2020.02.15 13:43:00 (121.*.*.74 )
  • kendig 님 (kend****)

    truth1202 / 그리고 솔~직히 말하면 좀 배아픈 것도 있습니다. 중국에서 볼보를 가져간다. ㅠㅠ 너무 아쉽고 화도 나고, 글로벌 시장에서 현기차가 중국에 추월 당할것에 불안하기도 하구요. 이또한 비이성적인 요인으로 강하게 작용하네요.. ^^

    2020.02.15 13:39:00 (121.*.*.74 )
    • 용용이 님 (tato****)

      아직 중국의 메카닉 실력을 믿는 다는건 뭔가 믿음이 안가서 힘들긴하죠...ㅠ(이것도 이미지가 한목하는거 같습니다)

      2020.02.17 08:53:00 (121.*.*.44 )
      1 0
  • truth1202 님 (trut****)

    무슨 말씀인지 알것 같네요.. 저는 건조하게 보면 안될일이 뭐가있나 생각도 하지만. 볼보가 지리의 럭셔리 브랜드가 된다니 제네시스 걱정도 되고 그렇습니다.. 위엣분 말씀대로 이미 내부적 결합은 상당히 이뤄진 상태라 위력이 만만치 않을거 같습니다. 전세계적인 반중 분위기와 스웨덴 정부의 방침이 관건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20.02.15 19:00:00 (126.*.*.110 )
    • 용용이 님 (tato****)

      세계적인으로 반중 분위기에 따라 볼보가 프리미엄 브랜드의 이미지를 지킬수 있을지 결정될수도 있겠네요...

      2020.02.17 08:49:00 (121.*.*.44 )
      1 0
  • 뷰오토1 님 (sang****)

    볼보는 현재도 내구성이 엄청 떨어지는 것으로 나오는데... 실용적으로 보자면 중국산 부품이 들어가는 것은 별 상관없고 그냥 가격은 요즘 착하게 나오지만 AS를 싸게 하고 내구성을 높이는 편이 좋을 듯... 그냥 AS 기술자도 중국에서 수입해서 수리비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면 ... 지리자동차와 합병이 뭔 상관이래유? 제네시스는 JD 파워 신차품질 탑 브랜드인데... 볼보같은 하위권과 비교하는 것이 합당한가요? https://www.motorgraph.com/news/articleView.html?idxno=22730

    2020.02.16 15:32:00 (222.*.*.29 )
    • 용용이 님 (tato****)

      JD파워는 개인적으로 믿음이 안갑니다...

      2020.02.17 09:07:00 (121.*.*.44 )
      1 0
  • yhp412 님 (yhp4****)

    요즘 국내에서 브랜드 이미지를 따지자면, 포르쉐/마세라티/벤틀리급 이상이 아니라면 높게 보는 사람도 없는 것 같습니다. 벤츠만 해도.. 길거리에서 현대차나 택시만큼 많이 보이고요. 아주 고급차를 구입하시는 게 아니라면, 원래 차를 구입하기 위해 중요 시 하셨던 가치가 무엇인지, 만약 내 가족에게 차를 사 준다면 어떤 차를 선택했을 것인지 등을 생각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볼보가 원래 무시 안 당하려고 택하는 브랜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저는 예전에 국내 회사의 제품을 구입했다가 한강대교 주행 중 시동꺼짐 & 브레이크 잠김을 겪고 정말 위험한 순간이 있었으나 별다른 구제를 못 받고 폐차를 한 적이 있는데, 이번에 그 회사의 다른 제품이 (다른 주행조건이긴 하였으나) 시동꺼짐 & 브레이크 먹통 사고가 있었다고 해서 분노를 느꼈습니다. 현재 언론에서 그 회사의 신모델을 GLE, X5, 에비에이터, XC90 등과 동등하게 놓고 보려는 기사들로 도배를 하고 있고, 설계 능력 부족 및 에바가루 등 이슈는 완전히 덮는 것 같아서 실소를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볼보/지리자동차 합병 기사가 나오자마자, 또 그 회사 관련자들이 자동차 카페나 맘카페들에서 작업을 하고 있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중국 생산 이슈는 어짜피 지금 합병과 관련도 없고... 지금 대기하다가 받는 차는 일부 모델 제외하고는 스웨덴 생산인지 알고 출고하는 것이고요.

    2020.02.17 10:24:00 (121.*.*.212)
    • 용용이 님 (tato****)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0.02.17 13:26:00 (121.*.*.44 )
      0 1
  • 지나가다 님 (tang****)

    합병이라는 기술적인 문제는 별것 아니라고 봅니다. 대주주가 중국 회사인지 오래 되었죠. 합병한다고 볼보 브랜드가 없어지는 것도 아니고, 하루 아침에 볼보차가 중국차와 동급으로 주저앉지도 않을 것입니다. 10년 남짓 유지되었던 크라이슬러와 벤츠의 합병을 생각해 보세요. 합병 한다고 해서 벤츠가 크라이슬러와 동급으로 내려가지도 않았고, 크라이슬러가 벤츠 수준으로 올라가지도 않았었죠. 중국의 대주주가 미친게 아니라면 볼보 브랜드의 가치를 망치는 짓은 하지 않을 거예요. 반대로 생각해 보면 국산차도 중국산 부품 많이 쓰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은 공장이 어느 나라에 있건 거의 비슷한 품질로 차를 찍어내고 있구요. 중국 볼보 조립공장에서 원가절감이라며 품질관리 안되는 저렴한 부품을, 조립라인에서 폰으로 유튜브 보면서 얼렁뚱땅 끼워 맞추며 차를 만든다는 얘기가 들리면 모를까요...

    2020.02.18 12:53:00 (220.*.*.75 )
    • 용용이 님 (tato****)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0.02.18 13:52:00 (121.*.*.44 )
      0 1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