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구매가이드 > 차량구입 Q&A

차량구입 Q&A

차량구입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디젤 하이브리드] 답변드립니다.
37098 번째로 김선웅기자님이 2019-09-10 오후 4:30:04에 글올림 조회수 : 711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선웅 기자입니다.

 

디젤 하이브리드는 푸조 시트로엥을 비롯해 메르세데스-벤츠, 볼보, 기아자동차 등 다양한 브랜드가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이 분야에 신모델을 내놓고 있는 브랜드는 벤츠 정도네요.

 

왜 디젤 하이브리드는 크게 발전하지 않을까요?

 

1. 비용 때문입니다. 산업 측면에서 디젤엔진을 생산하는 비용은 가솔린 대비 15% 가량 비싼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풀-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추가한다면 배터이와 전기, 각종 시스템 등 가격이 더 추가됩니다. 여기에 미국과 일부 유럽 국가는 가솔린 연료보다 디젤이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 값도 비싸지고 연료 유지비도 비싸지고... 비용적으로 썩 좋은 조합은 아닙니다.

 

 

2. 엔진과 모터의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가솔린 엔진은 저회전 토크가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후 엔진 회전수가 높아지면 제대로된 힘이 나오죠. 반대로 전기모터는 저회전 토크가 좋고 이후 회전수가 상승함에 따라 힘이 줄어드는 특성을 갖습니다. 서로 힘이 보완되기 때문에 이득이 많겠죠?

 

반대로 디젤엔진은 모터와 비슷한 성격을 갖습니다. 저회전 토크가 좋고 엔진 회전수도 제한적으로 활용합니다. 디젤엔진에 전기모터가 더해져도 엔진이 큰 부담을 덜거나 하지는 않는다는 겁니다.

 

 

3. 연비 개선 효과가 제한적입니다.

 

2번의 이유에서 연장되는 내용인데요. 서로 도움을 주는 부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효율 향상도 덩달아 제한적입니다.

 

또 한가지는 가솔린 엔진의 열 효율은 대부분 25~30% 전후입니다. 전기모터가 더해지면 열 효율이 크게 높아질 여지가 있는데요.

 

반대로 디젤엔진의 열 효율은 35~40% 이상입니다. 전기모터가 더해져도 보완되는 효과도 적을 뿐더러 이미 엔진의 효율이 높기 때문에 더 높아질 여지도 적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때문에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은 제한적으로 시장에 출시되고 있습니다.

 

즐거운 한주 보내세요~^^

 

 

▶ skyun104님이 쓰신글입니다 ◀ > 

요새 데일리 카를 알아보는 시기에 갑자기 의문점이 들어서 차량구입과는 좀 별개의 주제이지만 너무 궁금해서 실례를 무릅쓰고 여쭤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는데요

왜 디젤엔진으로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만들지 않는 걸까요?

단순 연비만으로 따졌을 때 디젤엔진의 열효율로 인한 연비 향상에 이어 전기모터 구동의 효율까지 넣으면 일반 가솔린 차량의 하이브리드 보다 월등히 높은 연비 효과를 볼 수 있고 또한 정차시나 저속 주행시 전기모터의 주행으로 오히려 소음 진동 부분에서도 좋을 꺼고 고속 크루징 상태에서도 좋은 효율을 보일 수 있는데 말입니다... 

이런 기술적인 궁금증을 알려 주실 분은 오토뷰 뿐인지라... 한 번 여쭤봅니다.

12

목록보기 답글쓰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