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뷰

HOME > 구매가이드 > 차량구입 Q&A

차량구입 Q&A

차량구입시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타이어 관련] 답변 드립니다.
37097 번째로 김기태PD님이 2019-09-10 오후 2:10:48에 글올림 조회수 : 477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타이어의 성능은 가속, 제동, 코너링을 바탕으로 안전성에도 영향을 줍니다.

 

여름용 타이어는 보통 성능이 좋습니다.

보다 정확한 핸들링, 코너링 성능을 지향하는 것이 보통이며, 제품에 따라 정숙성이나 승차감이 부각되기도 합니다.

 

특히 제동거리에서 이점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데, 여름이란 계절 특성상 빗길 주행 능력이 크게 개선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배수력 뿐 아니라 빗길 제동 성능이 좋아진다는 것이죠.

 

윈터타이어는 겨울철 환경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부드러운 성분을 통해 한겨울 영하의 기온에서도 부드럽게 노면을 쥐고 달리게 해줍니다. 다만 겨울철 마른 노면에서의 제동력, 이건 4계절 타이어 대비 떨어집니다. 하지만 눈길이나 빙판에서 확실히 짧은 모습, 미끄러운 노면의 코너링 때도 저항이 많이 걸려 안정적인 모습을 갖게 됩니다.

 

이 타이어를 겨울이 아닌 다른 계절에 사용한다면? 가끔 그런 분들이 있긴 한데...

제동거리는 엄청나게 늘어나며, 코너링 때도 불안불안.. 아마도 여름용 타이어 성능을 감안하여 코너링을 하다간 바로 견적서에 싸인하게 됩니다.

 

즉, 겨울철 노면에서 편안하고 안전을 주행을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여름용 타이어도 겨울에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 눈이나 얼음 등 미끄러운 환경만 아니면... 또한 고속도로처럼 일정 수준으로 온도를 올려 유지할 수 있는 조건, 정확히 마른 노면이라면 윈터보다 조금 더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윈터를 쓰는 것은 예상치 못한 눈이 내려도 안전하게 달릴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럼 4계절 타이어의 성능은?

좋게 말하면 다양한 조건에 대응. 나쁘게 말하면 이도저도 아닌...

자동차 디자인을 예로 볼까요? 개성넘치는 디자인... 그러나 누군가는 너무 튀어서 싫다고 말합니다. 호불호가 갈리는 것이죠.

그래서 많이 팔아야 하는 대중 브랜드들은 최대한 무난한 디자인을 씁니다. 4계절 타이어 성격과 같은 것이죠.

 

즉, 눈이나 비가 오지 않는다면 4계절이 좋습니다.

하지만 빗길이나 마른 노면이면 여름용 타이어가 강하고..

눈길이나 빙판이면 겨울용 타이어가 강하고...

 

그런 특성을 고려하시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즐거운 한 주 되세요.

 

 

 

 

 

▶ jwleey1님이 쓰신글입니다 ◀ > 

안녕하세요.  오토뷰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타이어 관련 문의사항이 있어서 문의를 드립니다. 

 

유튜브로 시승기를 보다보면 항상 올시즌타이어보다는 ps4나 p-zero와 같은 서머타이어를 끼는 차량이 제동거리가 짧음을 볼 수 있습니다. 운전하면서 차량의 급제동 능력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라 성능만을 생각한다면 4개 모두 계절에 맞는 타이어를 사용하는게 제일 좋겠지만 구입비용, 탈착비용, 보관문제 등이 고민됩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가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1.  2개 서머타이어, 2개 올시즌타이어를 사용해 보는것은 어떨지요?

 봄 여름 가을에는 서머타이어를 전륜으로 쓰고 겨울에는 올시즌타이어를 전륜으로 써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러면 최소한 보관문제는 해결이되고, 서머타이어가 겨울에 접지가 약해지지만 후륜이라면 부담이 덜 할 것 같기도 해서요.

 

2.  윈터타이어는 겨울철 맑은 날씨에도 사계절 또는 서머보다 좋은지요? 

 

윈터타이어를 홍보하는 대부분의 영상에는 눈길 또는 빙판길에서 주행하는 영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겨울이지만 (기온과 노면온도가 낮지만) 눈비는 오지않은 맑은 날에도 윈터타이어가 서머나 올시즌타이어보다 주행성능이 좋은지 궁금합니다. 

 

차량은 sm6 1.6 tce 입니다. 

감사합니다!

 

9

목록보기 답글쓰기

 

시승 영상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