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내 차 구입했어요

내 차를 소개합니다.

차량 구입 후 다양한 정보공유 및 이야기가 오가는 공간입니다.

이동
BMW 330e 시승기
작성자 : 베오파즈
조회수 : 241  |  작성일 : 2020-10-12 오후 10:46:00

1. PHEV 구매 배경

원래 전기차 구매(모델3)을 생각하여 올해 3월 출고된다고 연락까지 받았습니다만... 아래의 이유로 EV가 아닌 PHEV로 돌아섰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종종 장거리 (서울-동해 , 서울-부산, 서울-대구) 다니는 편인데, 장거리 주행시 배터리 부족/충전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겪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지인이 연휴에 전기차로 서울-부산 다녀오신 후기를 듣고는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아직 못탈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기도 했고요. 다 아시는 마감/완성도 등의 이유도 있었습니다.


2. 주행성능
G20 330i를 몇번 시승한적이 있었는데 비교하자면 가속력은 거의 비슷하나, 330e의 토크가 더 좋은 느낌입니다. 전반적인 차량 코너링 및 핸들링은 330i가 더 좋은편입니다. 330e도 동일 세그먼트에서 충분히 만족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Extra-boost On후 10초간 292마력의 시스템출력이 나오는데 무게가 있기 때문에 330i와 비슷하거나 살짝 더 빠른 성능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인 회생제동 있으며 브레이크 성능도 4P 브레이크의 덕인지 충분합니다. 차량 뒷부분의 배터리로 인한 무게감이 좀 느껴집니다. 

종합적으로 내연기관 330i와 비슷한 스포츠세단 성능은 아니지만 PHEV로서는 거의 3시리즈의 느낌을 그대로 살렸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3. 전기 주행거리 & 연비

- 완충 후 에어컨 on 서울 극정체출퇴근(강남) 주행을 해도 43km ~ 45km 실주행 가능합니다. (Hybrid 모드)
- 완충 후 에어컨 on 약간의 정체가 있었으나 간선도로 54km 까지 실주행 하였습니다. 60km 도전의식 생겨서 정체없는 정속주행 해볼 예정입니다. (Hybrid 모드) 
- 완충 후 에어컨 off 정체 없는 구간 주행시 59km 까지 주행하였습니다.  60km 는 아직 달성 못했습니다.
- 완충 후 240km 장거리(고속도로210, 도심 30), 연휴라서 4~5번의 중간중간 정체, 평속 70km내외, 연비주행 아닌 110~130 내외 흐름에 맞춰주행 후 최종연비 22.6 km/L 나옵니다. (Hybrid Eco Pro모드)
- 완충 후 160km 중거리(고속도로80, 국도/도심 800)  풀악셀 및 스트레스없는 주행 시 연비  23km/l 정도 나옵니다.
- 방전 후 일반적인 정체상황의 서울시내 15km 주행 연비 12~13km/l 나옵니다. (Hybrid 모드)

- 현재까지 출고 후 4000km 주행하였고, 누적연비는 35.1km/l 입니다. 
- 재밌는점은 고속으로 막 스트레스없이 달려도 정속주행과 연비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모두 고급유 사용 입니다.



4. 주행모드별 특징

일반 Hybrid 모드 : 전기모터 우선으로 사용하나 가속페달을 쎄게 밟으면 엔진도 같이 동력전달을 합니다. 전기>엔진 전기>전기 엔진 모두 이질감 거의 안느껴지고 자연스럽습니다. 회생제동은 항상 on 입니다. 전기모터 가속만으로도 서울시내는 충분합니다. 전기모터만으로 일반적으로 정지선에서 1등으로 달려나갑니다.


Hybrid Eco Pro모드 : 간선도로/장거리에서 좋은거 같습니다. 회생제동은 기본 Off인거 같으며(아직 불확실) 타력주행이 우선 합니다. 앞에 차량이 어느정도 가까워지면 회생제동이 자동 걸립니다. 그 외 에너지 효율을 최적화하는 여러 동작을 합니다.. 전비/연비는 모두 이 모드에서 최고로 나오는거 같습니다.


Sport 모드 : 스포츠 모드이기에 엔진이 항상 동작할줄 알았는데 아닙니다. 모드전환해도 엔진은 동작하지않고 전기모터만 개입합니다. 다만 가속페달을 조금만 쎄게 밟아도 엔진이 적극 개입하며 출력이 훅훅 올라옵니다. 역시 이 모드가 젤 맘에 듭니다.

Battery Control 모드 : 특정 레벨까지 배터리를 엔진을 돌려서 충전하는 모드 인데, 고속도로 주행하다가 IC나가서 도심들어가기전에 채워놓으면 연비가 잘안나오는 도심 정체에서 전기로 주행가능합니다. 그닥 많이 써보지 못했습니다.

방전 후 일반적인 주행에서도 회생제동으로 배터리가 쬐끔죄끔식 충전이 되다보니, 정차했다가 출발할때 지속적으로 전기모터가 일부 밀어주고 그 뒤 엔진이 개입하는데 이러한 메커니즘이 연비에 많이 도움 되는 것 같습니다.

배터리 방전 했을때도, 진짜 2L 엔진 마력만 나오나 싶어서 몇차례 풀악셀 해봤는데 신기하게도 전기모터가 개입을 하네요.. 추가 동력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배터리의 일부를 항상 남겨놓는듯한 느낌입니다. 계속 하다보면 언젠가는 엔진출력만 나오긴 할거 같습니다.

5. 내부옵션 및 오디오
이노프리 pkg로 출고하였습니다.  반자율주행은 정체 구간 및 고속도로 주행 구간에서 매우 유용하게 잘사용합니다. 급격한 코너가 아닌경우 차선 중앙유지도 잘되고 차간 거리 조절도 적절하게 잘 하는 편입니다.  오디오는 하만카돈 오디오 이며 무난한 편입니다.   
이전세대의 3시리즈대비 정숙성이 매우 좋아졌고 내부마감 소재나 완성도도 많은 발전이 있습니다.  뒷좌석 공간도 늘어나게 되어 개인적으로 자녀가 초등학생 저학년까지는 패밀리세단으로 사용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5. 마무리

사실 연비는 크게 신경쓰지 않는 주행타입이라 330e를 구매할때도 연비 목적은 크게 없었고 편하게 주행하지만 연비도 좋으면 좋은거지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그리고 충전도 할 수 있을때만 하지 라는 생각 으로 구매했습니다. 다행히 집밥/회사밥이 있기에 거의 매번 충전을 하고 있다보니, 주유소 가는일이 매우 줄어들었습니다.  충전 번거롭지 않냐는 질문을 종종 받았는데 차 내리고 5~10초만 더 쓰면 충전할 수 있어서 번거롭다는 생각은 없습니다.  오히려 주유소 가는 횟수가 줄어들어 편합니다.


단점 : 국산 동일 세그먼트대비 공간이 좁을수 있음, 5시리즈보다 고급지지 않음, 트렁크공간 좁음. (다행히 시트폴딩 가능..)
결론 : 연비만을 목적으로는 하이브리드가 아님. 
        성능이 우선, 연비는 덤이라는 개념의 하이브리드. 집밥 또는 회사밥 있으면 추천 합니다.


 

 

 

 

11
121.*.*.114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1개가 있습니다.
  • 좋다 님 (good****)

    국산 동일 세그먼트는 제네시스 G70 인데
    BMW 330e가 공간 훨씬 넓습니다

    시승기 잘봤습니다

    2020.10.13 12:33:00 (14.*.*.30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