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오토뷰 에피소드

오토뷰 에피소드

오토뷰TV에 관련한 다양한 이야기가 오가는 공간입니다.

이동
[4륜구동] 답변 드립니다.
작성자 : 김기태PD
조회수 : 643  |  작성일 : 2021-04-01 오전 9:49:51

안녕하세요. 오토뷰 김기태PD입니다.

 

말씀대로 4륜구동에 대한 얘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다만 영상 등으로는 어렵고, 일부 차량이 보유한 AWD에 대한 특징에 대한 얘기를 담는 기사로 전개할 예정입니다.

 

좋은 제안 감사드립니다.

 

▶ henrylee님이 쓰신글입니다 ◀ >

안녕하세요 편집장님! 항상 오토뷰 유튜브를 구독해놓고 리뷰볼때마다 감탄을 금치 못하는 김기태 편집장님 영상 덕후 인사드립니다!

 

저는 아주 레어한 2018년 7월식 더뉴쏘렌토 가솔린 4륜차량을 신차로 구매해서 현재 3년째 잘 타고 있는데요.

(물론 차량 구매 시에는 항상 오토뷰 리뷰를 꼼꼼히 살펴보고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구매에 큰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최근들어, 현대기아의 전륜기반 AWD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요. 4륜 시스템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많지 않다보니 이슈가 되지 않는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주행 안정감에 있어서 무엇보다 AWD시스템을 신뢰할수밖에 없기 때문에 저도 심사숙고한 끝에 4륜 차량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차량 구매 직전 현대기아 전륜기반 AWD시스템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전혀 모르고 막연하게 주행안정성 및 빗길, 험로 주행 안정성으로 추천만 하였지 그 누구도

위 시스템에 대한 정보나 문제점 등은 알려주지 않았던 것도 사실인데요.

 

일반 소비자라면 당연히 누구나 4륜 시스템이니까 좋겠지 라고만 생각하게 될것 같습니다.

 

현재 현대기아 전륜기반 AWD시스템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오토미션에서 트랜스퍼 케이스로 동력을 전달하는 스플라인 기어의 마모로 인한 후륜구동배분 고장 이슈입니다.

 

여기저기 수소문해서 얻은 정보로는 스플라인 기어가 습식이 아닌 건식으로 되어있어서 5만키로마다 스플라인 기어에 내열 구리스를 도포해주어야만 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5만키로부터라도 후륜에 구동배분이 전혀 되지 않는 말그대로 시한부 옵션이 된다는것이죠.

 

단순히 막연하게 4륜이 좋다라고 생각해서 구매했다가는 시한부 옵션이 되어버리는 상황인겁니다. 무려 200만원이나 넘게 주고 추가한 옵션인데 말입니다.

 

제조사에서는 취급설명서에 위 관련 정비지침 및 관리방법의 내용 등 일절 언급이 없고, 고장나면 소비자 과실로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혹시 전륜기반 AWD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돕기위한 영상제작의 기획을 요청드려도 될런지요?

 

이야기 거리는 상당히 많을것 같습니다. 

 

1. 현대기아 전륜기반 AWD시스템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비교(얘기듣기로는 현 쏘렌토 MQ4, 싼타페 TM, 펠리세이드 등은 개선이 되어 출시되었다는 썰)

 

2. 건식 스플라인 기어 방식에 대한 관리 방법(타이어 마모도를 항시 체크하여 1만키로마다 무조건 위치변경, 또는 5만키로 마다 구리스 도포(전문업체가 따로 있습니다))

 

3. 타사 전륜기반 AWD 시스템 탑재 차량들과의 비교 조사(쉐보레 트래버스, 이쿼녹스, 트레일블레이저 등 / 르노삼성 QM6 / 현대기아 MQ4, 펠리세이드, 싼타페 TM FL / 도요타 시에나 구형, 캐딜락 XT 시리즈 등)

 

위와 관련된 어떠한 정보나 리뷰도 유튜브에선 찾아보기 힘들더라구요. 이런 부분들을 알수 있다면 AWD 차량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거 같아서 조심스럽게 의견 올려봅니다.

10
220.*.*.30
의견쓰기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의견 1개가 있습니다.
  • Bryan 님 (henr****)

    감사합니다 편집장님!

    2021.04.01 13:46:00 (223.*.*.17 )

ㆍ상업광고, 인신공격, 비방, 욕설, 음담패설 등은 예고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ㆍ최대 500자까지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