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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뷰 에피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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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륜구동 기반의 AWD 시스템에 대한 문의
작성자 : Bryan
조회수 : 1,148  |  작성일 : 2021-03-22 오후 2:09:19

안녕하세요 편집장님! 항상 오토뷰 유튜브를 구독해놓고 리뷰볼때마다 감탄을 금치 못하는 김기태 편집장님 영상 덕후 인사드립니다!

 

저는 아주 레어한 2018년 7월식 더뉴쏘렌토 가솔린 4륜차량을 신차로 구매해서 현재 3년째 잘 타고 있는데요.

(물론 차량 구매 시에는 항상 오토뷰 리뷰를 꼼꼼히 살펴보고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하여 구매에 큰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최근들어, 현대기아의 전륜기반 AWD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데요. 4륜 시스템을 선택하는 소비자가 많지 않다보니 이슈가 되지 않는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주행 안정감에 있어서 무엇보다 AWD시스템을 신뢰할수밖에 없기 때문에 저도 심사숙고한 끝에 4륜 차량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차량 구매 직전 현대기아 전륜기반 AWD시스템 차량들에 대한 정보를 전혀 모르고 막연하게 주행안정성 및 빗길, 험로 주행 안정성으로 추천만 하였지 그 누구도

위 시스템에 대한 정보나 문제점 등은 알려주지 않았던 것도 사실인데요.

 

일반 소비자라면 당연히 누구나 4륜 시스템이니까 좋겠지 라고만 생각하게 될것 같습니다.

 

현재 현대기아 전륜기반 AWD시스템에서 드러난 문제점은, 오토미션에서 트랜스퍼 케이스로 동력을 전달하는 스플라인 기어의 마모로 인한 후륜구동배분 고장 이슈입니다.

 

여기저기 수소문해서 얻은 정보로는 스플라인 기어가 습식이 아닌 건식으로 되어있어서 5만키로마다 스플라인 기어에 내열 구리스를 도포해주어야만 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5만키로부터라도 후륜에 구동배분이 전혀 되지 않는 말그대로 시한부 옵션이 된다는것이죠.

 

단순히 막연하게 4륜이 좋다라고 생각해서 구매했다가는 시한부 옵션이 되어버리는 상황인겁니다. 무려 200만원이나 넘게 주고 추가한 옵션인데 말입니다.

 

제조사에서는 취급설명서에 위 관련 정비지침 및 관리방법의 내용 등 일절 언급이 없고, 고장나면 소비자 과실로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드리는 말씀입니다만, 혹시 전륜기반 AWD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돕기위한 영상제작의 기획을 요청드려도 될런지요?

 

이야기 거리는 상당히 많을것 같습니다. 

 

1. 현대기아 전륜기반 AWD시스템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비교(얘기듣기로는 현 쏘렌토 MQ4, 싼타페 TM, 펠리세이드 등은 개선이 되어 출시되었다는 썰)

 

2. 건식 스플라인 기어 방식에 대한 관리 방법(타이어 마모도를 항시 체크하여 1만키로마다 무조건 위치변경, 또는 5만키로 마다 구리스 도포(전문업체가 따로 있습니다))

 

3. 타사 전륜기반 AWD 시스템 탑재 차량들과의 비교 조사(쉐보레 트래버스, 이쿼녹스, 트레일블레이저 등 / 르노삼성 QM6 / 현대기아 MQ4, 펠리세이드, 싼타페 TM FL / 도요타 시에나 구형, 캐딜락 XT 시리즈 등)

 

위와 관련된 어떠한 정보나 리뷰도 유튜브에선 찾아보기 힘들더라구요. 이런 부분들을 알수 있다면 AWD 차량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거 같아서 조심스럽게 의견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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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의견 11개가 있습니다.
  • 건너뛰기 님 (neon****)

    열거하신 내용들이 매뉴얼에도 없는 사항인가요? 그렇다면 거의 리콜감인 것 같은데..

    2021.03.23 11:02:00 (59.*.*.253 )
    • Bryan 님 (henr****)

      네 트랜스퍼케이스 오일점검사항은 표기되어있으나, 트랜스퍼오일 교환으로는 스플라인 기어 관리와 병행되지않습니다.

      2021.03.23 12:49:00 (223.*.*.186 )
      18 10
  • 내꿈 님 (dudr****)

    지금은 해결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기아의 후륜 기반 4륜 구동도 역시 4륜이 작동 안하는 문제가 있었어요.
    포털에 모하비 4륜 결함 이라고 검색해도 나오는데, 기아차 공식 입장은 결함이 아니다 라고 최종 결론 짓고 별다른 후속 조치 없었다고 하네요.

    https://youtu.be/T2K5cIg8SfA

    전륜 구동 기반 AWD 의 문제를 어떻게 확인하신 건지는 몰라도, 모하비 사례로 보건데...
    문제제기를 하더라도 메뉴얼에 추가 조치... 정도 있거나.. 아니면 별도 조치가 없을 듯 하네요.

    근데, 오토뷰에서 AWD 전반에 대해 다루는 건 가능해도, 제조사 별로 다루거나 차이점 등을 비교분석하는 건 어려울 거 같아요.

    전 타사 전륜기반 AWD만 타고 있는데,
    한 차량은 17만 다되가는데 4륜 동작 여부가 표시는 안되지만, 눈/빗길에서 4륜 on/off 할 때 체감이 되고,
    다른 차량은 3만 약간 안되었는데 구동력 배분이 계기판에서 볼 수 있어 문제 없는 거 같아요.

    2021.03.23 11:19:00 (182.*.*.22 )
    • Bryan 님 (henr****)

      별도 조치를 바랬다기 보다 앞으로 이런 시스템의 문제를 소비자에게 떠넘기지 않도록 비판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현대기아 정말 문제많습니다.

      2021.03.23 13:01:00 (223.*.*.186 )
      17 12
  • deuxists 님 (deux****)

    저도 궁금한 부분이었습니다. 이쿼녹스 AWD 타고 있는데요. AWD 에 대한 정보가 전무합니다. 비교까진 아니어도, 소개 정도는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021.03.23 16:54:00 (211.*.*.253)
    • Bryan 님 (henr****)

      맞습니다 정보가 넘쳐나는 현 시대에서 상시 사륜 시스템에 대한 정보가 없어도 너무 없습니다 ㅜㅜ 오죽하면 제가 김기태 편집장님께 이런 부탁을 드리겠습니까..

      2021.03.24 06:39:00 (223.*.*.186 )
      18 8
  • pwrsks 님 (pwrs****)

    전륜구동 기반의 AWD는 대부분 할덱스의 시스템을 씁니다. 자세히는 모르지만 단가나 특허쪽에서 유리하니 그럴것같구요. 전용 ECU가 트랜스퍼 기어의 작동을 온오프하고 컨트롤하는 방식이라 알고 있습니다. 현재 얘기하신 문제는 시스템 자체의 문제라기보단 건식으로 인한 내구성 문제인듯한데 이 부분은 제조사에서 AS를 충분히 해줘야될 문제 같아요. 매뉴얼에도 안적혀있다면 더 큰 문제입니다. H트랙이니 하는 이름으로 4륜을 많이 팔았는데 리콜하면 뒷감당이 안될까봐 쉬쉬하는 느낌이 듭니다. 암튼 이넘들은.. 이럴땐 빠따로 쳐야말을듣는데..

    전륜구동 기반 AWD는 대부분 전후의 동력배분을 100:0 ~ 50:50정도로 맞추는 수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후륜기반과는 다르게 핸들링 희생에 관대하기 때문이고 과잉투자가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금 다른게 아우디의 전륜기반 콰트로 정도인데 이는 프리미엄 모델인데다 후륜구동들과의 경쟁 때문에 발전한 시스템이라 조금 더 고급사양입니다.

    2021.03.24 13:41:00 (118.*.*.157 )
    • Bryan 님 (henr****)

      현대차그룹이 품질문제에 쉬쉬하는건 어제오늘일은 아니죠..
      최근들어 현타가 오면서 문득 든 생각이(너무 늦게 깨우쳤나 싶기도 하지만..) 현대차는 그냥 아무것도 없는 깡통모델이 제일인것 같다하는 생각입니다. 유독 현대기아차량을 구입할때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너무 많아진것 같아서 씁쓸하네요.
      블루핸즈에서는 보증수리 안해주려고 갖은 핑계를 대가며 정상이다라는 말만 반복하고, 문제점을 차근차근 설명하면 되도록 처리 해주는 사업소로 들어가려니 예약이 수입차 AS센터 예약하는것 보다 더 힘들고...

      화가 나서 말이 길어졌습니다만, 4륜을 선택한 소비자도 분명 이유가 있어서 200만원 이상의 추가금액을 지불하면서 선택을 한것이고 지불한 값에 대한 충분한 만족감으로 돌아와야 하는데... 이렇게 신경을 따로 써서 관리해줘야하고(예를 들면, 블루핸즈나 사업소에서 해주지 않는 구리스 도포 작업 등...소비자가 알아서 관리해야하는일 등 포함)...만족감보다는 번거로움때문에 다신 선택안할거 같습니다.

      2021.03.24 18:10:00 (211.*.*.157)
      16 14
  • ATZ 님 (ffk9****)

    미국 차량 관련 커뮤니티에 글 올리는 게 문제 해결이 더 빠를 것 같네요.

    현기차가 한국인들 우습게 보는 건 팩트니까요.

    미국인들은 받들어 모시지만 ㅎ

    2021.03.24 16:20:00 (164.*.*.84 )
    • Bryan 님 (henr****)

      해외 수출 차량도 내수와 동일한 트랜스퍼 케이스를 사용하는 듯 하더군요.. 미국에서도 분명 동일상황들이 발생할텐데..어찌 처리하는지도 궁금하네요.

      2021.03.24 18:12:00 (211.*.*.157)
      20 8
  • 시승기 님 (juno****)

    말씀하신 내용이 전륜기반 4WD에 모두 해당되는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저도 현기차를 가지고 있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저렴형(얇은)비스커스커플링 구조였습니다. 비스커스커플링은 On/Off(AWD 모드)형태인데, 쉽게 비틀림(동력축과 구동축의 회전 차이)이 발생하면 오일이 압축(?)되어 커플링을 밀어 동력이 연결되는 구조입니다. 네, 지능적이진 않고 기계적입니다.
    구조가 이렇다 보니, 일반 분들이 생각하는 도로주행에서의 4륜 분배는 아주 미미 합니다. 한마디로 모래가 있어 약간의 슬립이 일어나면 거의 1초 이내 동력이 들어갔다 나갑니다. 따라서, 결국 위기상황인 진창에 빠지거나등에서 사용하는 4륜입니다.
    문제는 이 4륜을 마치 포르쉐의 4륜처럼 일반 도로에서 악셀링해서 앞바퀴가 슬립이 일어날정도로 가면서 4륜이 된다고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이러면, 비스커스커플링 구조상 마모가 일어납니다. 아마 마모가 안되면 비스커스커플링이 깨지거나 할꺼에요.

    2021.04.01 11:22:00 (210.*.*.2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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